김이수회장“석은 평전 작업 올해 출간”

제31회 김용근 교육상 시상식이 14일 오전 광주시 서구 상무지구 518 기념공원 내 석은 김용근 선생 흉상앞에서 열렸다. 스윗뮤직앙상블 현악 4중주로 문을 연 시상식은 임형칠 김용근선생기념사업회 상임이사 사회로 국민의례, 석은 김용근 선생 약력소개, 김이수 김용근선생기념사업회 회장 인사말과 강기정 광주시장, 이정선 광주시교육감, 김대중 전남도교육감, 김석기 국가보훈부 광주지방보훈청장 축사, 심사평에 이어 광주실천교육교사모임에 상패와 상금 500만원이 수여됐다.

광주실천교육교사모임은 2019년 창립이래 '교육의 전문가는 교사다'는 신념을 바탕으로 교사 스스로 교육을 혁신하고 실천하는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는 모임이다. 이들은 교육을 단순히 교과서 속의 지식을 전달하는 행위로 보지 않고 사회적 맥락속에서 학생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실천의 장으로 바라보며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가장 두드러진 활동 중 하나는 5·18민주화운동의 정신을 교육 콘텐츠로 승화시킨 노력이 돋보인다. 단순한 역사 수업을 넘어 방탈출 형식의 게임, 어린이 동시 노래 음반, 창작 뮤지컬, 그림책 등 학생의 감각과 참여를 중심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은 민주주의 의미를 체험을 통해 학습하게 하는 교육적 성과를 이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이수 회장은 "석은 김용근 선생님은 일제 강점기와 광북후 현대사의 전개과정에서 보여주었던 강인한 기개와 정신력은 제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다"면서 "이번에 김용근 선생의 숭고한 정신을 따르고 있는 광주실천교육교사모임에서 수상하게돼 기쁘고 축하한다"고 말했다. 김회장은 이어 "기념사업회가 계획한 선생님의 평전 출판 작업이 이제 순조롭게 이뤄져 금년에는 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용근 교육상은 평생을 독립운동과 민족운동, 민주화운동, 교육에 헌신한 고 석은 김용근 선생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기 위해 제정한 상이다. 석은 선생은 암울했던 일제 강점기부터 해방이후 군부독재시절까지 민족의 독립과 교육, 민주화 운동에 헌신했다.
한경국기자 hkk42@mdilbo.com
-
MG무진새마을금고, 지역주민 위한 봉선시장점 개점식 MG무진새마을금고가 광주 남구 봉선시장 인근에 봉선시장점 사옥을 신축하고 16일 개점식을 가졌다.이번 새 사옥은 3층 규모로, 고객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MG무진새마을금고는 방림본점을 포함해 봉선지점, 남구청지점, 봉선시장점 등 총 4곳의 영업점을 운영 중이다. 또한 금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365코너 3곳을 마련해 지역주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이번에 준공된 봉선시장점의 2층에는 'MG블루카페'가 위치해 회원들이 쉴 수 있는 쉼터와 소통 공간으로 활용된다. 3층에는 지역주민들을 위한 문화체험과 학습, 교육 공간이 마련돼 지역 공동체의 사랑방 역할을 할 예정이다.이창호 무진새마을금고 이사장은 "봉선시장점의 개점을 통해 '지역밀착형' 고객감동서비스를 실천하겠다는 포부와 함께 "ESG경영을 통해 지역사회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모범적인 서민금융 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강승희기자 wlog@mdilbo.com
- · 윤희정 사랑방미디어 부장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 · "기후위기 위험성 알리는 것 아빠작가 역할"
- · 벽진서원, 광주시교육청 인성교육 협력기관 지정
- · 광주남구청소년수련관, 청소년이 행복한 남구행사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