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NezemK/742392
▶ 광주 국립5·18민주묘지 내 유일한 휴식처였던 매점이 지난 3월 말 운영을 중단해 참배객들의 아쉬움이 커지고 있다.
▶ 유족회가 공법단체로 전환되며 회원 개인의 매점 운영이 법적으로 불가능해졌고, 직영 운영 또한 인건비와 유지비 부담으로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설명이다.
▶ 유족회는 매점의 공익적 필요성을 인정하며 향후 운영 방안을 고심 중이다.

광주 시민들의 대표적인 문화 향유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광주예술의전당(이하 ‘광주예당’) 소극장의 여자화장실 관리가 부실해 이용객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여자화장실 전체 네 칸 중 두 칸이 사용 불가능한데다 세면대의 물까지 나오지 않는데도 장시간 방치된 것으로 알려져 철저한 관리와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광주지역 신선식품과 가공식품류 등의 물가가 가파르게 치솟으면서 지역민들의 가계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호남지방통계청이 발표한 ‘2025년 4월 광주·전남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식품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3.2% 상승했다. 신선어개(고등어, 갈치, 명태 등)는 9.2%, 신선채소 3.9%, 신선과일 6.3% 각각 올랐다. 품목별 물가지수는 배추 41%, 오징어 30.7%, 고등어 14% 등이다.
▶ 2027년 광주 버스,‘중앙전용차선’으로 교통 체증 없이 달리나
광주시가 대중교통을 혁신하기 위한 방안으로 추진 중인 백운-매곡 BRT 사업이 본궤도에 오른다. 승객 수요가 많은 광천권역(버스터미널 등)을 가로지르는 BRT 사업은 중앙버스전용차로로 추진됨에 따라 승객 편의성과 정시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5·18 45주년을 맞아 광주에서 펼쳐지는 오월 관련 전시, 공연, 행사 등의 현장을 소개하는 ‘오월에 스미다’ 시리즈 첫 번째로 시립미술관의 민주인권평화전 ‘공명-기억과 연결된 현재’를 소개한다. 8월17일까지 이어지는 이 전시는 노래를 매개로 80년 5월과 24년 12월을 잇는다.
전남 화순군 꽃강길 음악분수가 지난 7일 다채롭고 화려한 분수쇼를 펼치자 군민들과 관광객들이 밤하늘 야간 경관과 분수쇼를 살펴보고 있다.
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무잇슈] 지방선거 D-1년, 광주·전남 여론조사···'부동층' 주목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0kIA7d/744310▶ 광역단체장 여론조사에서 광주는 민형배 의원이 30%로, 전남은 김영록 지사가 32%로 오차범위 밖 1위를 기록했다.▶ 두 지역 모두 유보층이 30% 안팎으로 본격적인 선거전에서 표심 변화 가능성이 크다.▶ 이재명 대통령 국정평가는 광주·전남에서 87~88% 긍정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1인 승무·관제실 모니터링 부재···광주 지하철 화재 안전 ‘사각지대’광주도시철도가 최근 전동차와 역사 내 CCTV, 비상장비 등에 대한 점검에 나섰다. 화재 대응 매뉴얼과 훈련 체계를 갖추고 있다고는 하지만, CCTV 실시간 전송이 구축되지 않았고 1인 승무 체제 역시 유지되고 있어 구조적 한계가 여전하다는 지적이다.▶ ‘월간승률 1위’ 호랑이군단, 원정 6연전 넘어라6월 대반등을 현실로 이뤄내고 있는 호랑이군단이 수도권 원정에 나선다. KIA타이거즈는 주축 선수들이 빠진 가운데 6월 한달간 12승 1무 5패로 10개 구단 중 1위를 질주하고 있다. 최근 6연승을 통해 순위도 7위에서 4위까지 끌어올렸다.▶ ‘무료 세차’ 신종 절도 막으려 두 팔 걷은 광주 서부경찰 화제유명 온라인 중고거래 플랫폼상에서 무료 세차 이벤트를 빙자해 차량을 통째로 훔치는 신종 절도를 예방하기 위해 광주 서부경찰서 직원들이 두 팔을 걷어붙였다. 23일 무등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광주 서부서 상무지구대 2팀은 이달 초 당근마켓 고객서비스(CS)팀에 협조 공문을 보냈다.▶ 체감온도 34도, 도로 열기 식히는 클린로드광주·전남지역에 낮 기온 체감온도가 34도까지 오르는 무더위를 보인 23일 동구 금남로에 설치된 ‘클린로드’에서 뿜어져 나온 물줄기가 아스팔트 열기를 식히고 있다. 클린로드는 지하수와 빗물을 활용해 폭염과 미세먼지에 대응, 도로에 물을 뿌려주는 시스템이다.▶ 젊은 마에스트라의 밤광주시립국악관현악단은 27일 광주예술의전당 소극장에서 정기연주회를 마련한다. 이번 연주회는 국악 지휘자를 꿈꾸는 청년 7명이 참여해 객원 지휘자로 무대에 올라 다양한 국악 무대를 선보인다.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강위원 부지사, 첫날부터 전남도정 기조와 '엇박자'
- · [무잇슈] '더현대 광주' 드디어 건축허가 승인···교통문제가 관건
- · [무잇슈] 광주경찰, 내부 유출자 '색출'···죄인 취급에 "억울하다"
- · [무잇슈] 광주 '인구 감소' 급격화···결정적 원인은 '이것?'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