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상·건축대전 등 수상작 전시
자랑스런건축인엔 양동협 건축사

건축을 첨단 기술의 공학적 시각, 재산 개념의 부동산적 시각을 벗어나 우리 곁의 문화로 바라보게 하는 시간이 마련된다. 우리의 삶을 보다 우리답게, 타인을 비롯해 우리 주변을 둘러싼 모든 존재와 조화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건축을 알아보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22회 광주건축도시문화제가 오는 21일부터 24일까지 광주광역시청 1층 시민홀에서 열린다.
이번 문화제는 광주지역 건축 관련 단체인 한국건축가협회 광주전남건축가회, 대한건축사협회 광주건축사회, 대한건축학회 광주전남지회와 이들의 연합 단체인 광주건축단체연합회가 공동으로 주관한다.
올해는 '건축, 시간과 공간_건축으로 연결하는 도시'를 주제로 펼쳐진다. 광주시가 대중교통, 자전거, 보행자 중심의 '걷고 싶은 도시'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건축의 역할을 살펴보는 자리이다.
행사는 문화제 전날인 20일 '건축인의 밤'으로 시작한다. 광주와 전남의 건축인들이 한 자리에 모여 화합하는 시간으로 이 자리에서는 '2025 자랑스런 광주건축인' 추대도 이뤄진다. 올해는 양동협 ㈜한길 종합건축사사무소 건축사가 추대됐다. ㈔장애없는 세상만들기 대표로 모두가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는 건축을 인본건축 운동으로 건축인, 건축학도 등과 함께 장애 없는 건축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주요 작품으로는 광주교대 과학관·학생회관·부속초·기숙사, 광주은행 목포 하당지점, 광산구 문화예술회관 등이 있다.
문화제는 전시를 중심으로 펼쳐진다. ▲제29회 광주광역시 건축상 수상작 ▲2025 아름다운 문화도시 공간상 수상작 ▲시민 대상 사생대회·사진공모전 수상작 ▲지역 대학 건축전공생 우수 작품 ▲각 시도 건축문화상 수상작 등이다. 또 광주광역시 건축자산진흥 시행계획전과 광주 기반 주요 건설사 우수 공동주택전 등의 기획전도 마련된다.
올해 광주 건축상 수상작은 사회공공 부문 최우수상 광주중앙도서관과 비주거 최우수상 양림돌, 연경을 비롯해 총 8점의 건축물이 소개된다. 아름다운 문화도시 공간상은 오방 최흥종 기념관과 광주시민의 숲이 선정, 지역의 아름다운 도시문화 경관에 기여한 공간을 엿볼 수 있다. 지역의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펼쳐진 사생대회는 '무등산이 건물이 된다면'을 주제로 펼쳐져 재미있는 상상력을 만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건축민원상담도 진행해 시민관심이 모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길종원 광주건축단체연합회 회장은 "지역 건축인과 건축 문화를 이끌어갈 학생들이 모이는 자리인만큼 우리 지역의 건축도시문화가 발전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지역 뿐만 아니라 프랑스의 우수 건축물까지 볼 수 있는 자리로 건축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혜진기자 hj@mdilbo.com
-
KCTV광주방송, AI시대 지역문화 소중함 조명 '특집 다큐' 방송
KCTV광주방송의 특집 다큐 '지방소멸과 AI, 데이터를 확보하라'가 오는 17일 오전 11시 지역채널 5번을 통해 방송된다. 사진은 프랑스 디종시의 Le1204센터. KCTV광주방송 제공
KCTV광주방송이 '2025 KCA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AI·디지털 기반 방송프로그램 제작지원 사업 공공공익 단편 부문' 선정작으로 제작한 KCTV특집 '지방소멸과 AI, 데이터를 확보하라' 다큐멘터리(연출 조민규·글 구성 박보영) 를, 오는 17일 KCTV광주방송 지역채널을 통해 방송한다.KCTV특집 '지방소멸과 AI, 데이터를 확보하라'는 AI 세상에서 왜곡되고 있는 대한민국의 문화와 역사의 실태와 원인을 조명하고, 이 가운데 더욱 빠른 속도로 간과되고 잊히고 있는 대한민국 지방의 역사와 문화, 삶의 현장을 고발한다.그리고 그 원인으로 원천 AI 학습 데이터의 부족과 이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지방의 안타까운 대응 현실도 지적한다.KCTV광주방송은 이번 KCTV특집 다큐멘터리 제작을 위해 프랑스 대표 스마트 도시인 디종시를 찾아 천년의 역사와 문화를 어떻게 데이터로 활용하고 있는지 소개하고, 또한 대한민국 지방의 자산들이 왜 AI 학습 데이터로 구축되어야 하는지 AI를 활용한 영상 등으로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이번 KCTV특집 '지방소멸과 AI, 데이터를 확보하라' 다큐멘터리는 오는 17일 오전 11시 KCTV광주방송 지역채널 5번을 통해 방송될 예정이다.한편, KCTV광주방송은 지난 2022년과 23년 연속 KCA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제작지원사업에 선정돼, 2022년에는 단편 부문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최소원기자 ssoni@mdilbo.com
- · 인쇄 거리서 펼쳐지는 로컬 아트마켓 축제
- · 세월로 빚어낸 참된 맛과 향
- · "범기생·범기봉 형제 충의정신은 미래를 향한 등불"
- · "일본 땅, 韓 축제이자 양국 교류의 디딤돌"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