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0kIA7d/729770
▶ 광주시는 광천권역 특별교통대책으로 1조 원이 넘는 재원이 필요하며, 이 중 도시철도 상무광천선 구축에는 6천925억 원, 간선급행버스체계(BRT)에는 526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 시 부담액 2천770억 원(도시철도)과 320억 원(BRT)은 개발 사업자들의 공공기여금으로 충당할 계획이다.
▶ 또한, 국비 4천155억 원을 확보해 재정 부담을 최소화할 방침이며, 교통 개선 비용은 원인자 부담 원칙에 따라 추진된다.
프로야구 KIA타이거즈의 이범호 감독과 선수들이 무등일보 독자들에게 ‘민족 대명절’ 추석 인사와 함께 한국시리즈 우승 의지를 전했다. KIA는 올 시즌 승률 0.615로, 2017년 이후 7년 만의 정규시즌 우승이 유력하다.
▶ 전남 국립 의대 설립방식 ‘1대학 2병원 신설’ 확정
전남 국립 의과대학 설립 방식이 ‘1대학 2병원 신설’로 확정됐다. 의대가 들어설 대학(지역)을 우선 선정한 후 동부권과 서부권에 각각 대학병원을 동시 설립하는 방안이다.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광주 도심 곳곳이 불법 현수막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관련 법이 개정됐음에도 정당과 자치구 홍보 현수막은 물론 개인 현수막까지 난립하면서 보행자와 운전자 시야를 가리는 것은 물론 도시 미관까지 해치고 있다.
▶ “비엔날레·공연·민속놀이 즐기며 추석명절 즐기세요”
추석 연휴를 맞아 광주·전남 곳곳의 문화기관이 다양한 추석 맞이 이벤트, 공연 등을 선사한다. 연휴 기간 느긋하게 즐길 수 있는 제15회 광주비엔날레도 소개한다.
닷새간의 긴 추석 연휴를 앞두고 광주지역에서도 반려동물 전용 호텔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가족이나 다름없는 반려동물을 홀로 두고 오랫동안 집을 비워야 하다 보니 걱정이 들기 때문이다.
1조 4천억 원 규모의 여수 묘도 LNG 허브터미널 사업이 정부 지역활성화 투자펀드에 선정됐다. 지역활성화 투자펀드 사업은 민간이 지역사회 파급효과가 큰 지역 투자 프로젝트를 발굴하면 정부와 정책 금융기관이 펀드를 조성, 지원해 투자의 ‘마중물’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무잇슈] ‘6천만원짜리’ 스카이박스 시즌권, 한국시리즈 혜택은?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c3QycN/731887▶ KIA 타이거즈의 스카이박스 시즌권 구매자들이 포스트시즌 혜택이 없어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고가의 시즌권에도 불구하고 포스트시즌 티켓은 별도로 예매해야 하며, 일반 시즌권 구매자와 달리 혜택이 전무하다.▶ KIA 구단은 KBO와 협의해 스카이박스 시즌권 고객에게도 포스트시즌 혜택을 제공하려고 노력 중이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최근 10년 간 광주서 싱크홀 198건 발생…2명 부상최근 10년 간 광주에서 198건의 싱크홀(땅꺼짐)이 발생해 2명이 부상을 입고 차량 17대가 파손된 것으로 나타났다. 싱크홀 발생 주요 원인은 하수관 손상이 142건(72%)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다짐(되메우기) 불량 32건(16%), 기타 24건(12%) 순이다.▶ 치마 속 ‘찰칵’…여교사 신체 불법 촬영한 고교생 집유여교사의 신체 부위를 몰래 촬영한 고교생이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광주지법 형사4단독 이광헌 부장판사는 성폭력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카메라 등 이용 촬영·반포 등) 혐의로 기소된 A(19)군에 대해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고 밝혔다.▶ 11월 서울서 ‘전남 세계 김밥 페스티벌’11월 1일부터 3일까지 서울 여의도한강공원에서 내외국인이 참여하는 전남 세계 김밥 페스티벌이 열린다. 김은 지난해 농수산식품 역사상 단일품목 수출 1조 원 시대를 열며 대한민국 대표 수산식품으로 성장했다. 수출 국가도 두 배 가까이 늘었다.▶ 광주인성고 법인 이사장 바뀐다학교법인 인성학원이 16일 오전 류혜경 제5대 이사장의 취임식을 연다. 전남대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광병원 병원장, 전남대총동창회 이사장 등으로 활동 중인 류 이사장은 최근 일신상의 이유로 스스로 사임한 제4대 안중섭 이사장에 이어 직책을 맡게 됐다.▶ 44년 전 광주의 기억을 전시하다ACC가 15일부터 11월 24일까지 한 달여간 ACC 야외무대 일대에서 ‘2024 ACC 현장 속으로: 기억과 사건’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한강 작가의 ‘소년이 온다’의 주요 배경인, 1980년 5월 광주를 주제로 열려 눈길을 모은다.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소년이 온다' 배경인 광주 '이곳' 가볼까?
- · [무잇슈] 공실 우려?···'더현대 광주' 방직공장터 상가 비율 축소
- · [무잇슈] '국내 최대 규모'···전남 화순 무료 파크골프장 오픈
- · [무잇슈] '하마터면 놓칠 뻔'···광주 마세라티 뺑소니, 수사 미흡?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