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예술공연 ‘판; PAN’
베세토 페스티벌 무대
고려인 ‘환대’에 집중
고려인 강제이주와 그들이 모여 살았던 광주 월곡동을 조명한 공연이 관객들을 맞이할 준비를 끝마쳤다.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이 오는 4~5일 ACC 예술극장 극장2에서 새로운 형식의 전통예술공연 '판; PAN'을 선보인다.
'판; PAN'은 동시대 사회 현상과 사회를 구성하는 여러 주체들의 이야기를 다양한 공연예술 언어로 무대 위에 펼쳐내는 프로젝트이자 공연이다. 이번 '판; PAN'에서는 첫 번째 시선으로 강제 이주된 고려인들과 그들이 한국에 돌아와 모여 살았던 광주 월곡동을 조명한다.
'제28회 한중일 베세토 페스티벌'의 한국 참가작인 '판; PAN'은 고려인 강제 이주의 역사를 판소리 다섯 마당 중 하나인 '심청가'의 서사와 연계했다. 공연은 고려인 이주 역사를 심청이 인당수에 빠졌을 때부터 용궁에서 받은 환대까지의 과정에 담아 소리와 안무, 연주가 어우러진 다양한 형식의 예술표현으로 형상화한다.
판소리와 피리, 춤, 영상, 구술 등을 통해 동시대를 함께 살아가고 있는 우리와 고려인을 '환대'라는 키워드로 서로 연결한다. 또 서로의 삶을 지탱하고 공동체를 유지하게 하는 환대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기고, 강제 이주를 거치며 중앙아시아 현지인들과의 교류와 환대가 어떻게 유지되고 변화됐는지를 보여준다.
이번 공연의 제작을 맡은 김재훈컴퍼니는 음악과 무용, 텍스트에 특화된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하고 동시대적 논점과 가치를 반영하는 실험적 프로젝트를 진행해온 예술단체다. 김재훈컴퍼니는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축적한 스토리와 높은 수준의 음악·음향적 성취를 바탕으로 여러 장르와 기술, 공간과 시간을 꿰어 완성해 낸 작품을 통해 관객에게는 감동과 감격을, 예술계에는 새로운 관점과 독창적인 감각을 제시해왔다.
이번 공연은 1937년 삶의 터전에서 중앙아시아로 강제 이주된 고려인들의 아픔을 무대에 담기 위해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등에서 고려인들을 직접 만나고 이를 영상으로 만들어 그들의 현재 이야기를 관객에게 전한다.
이날치 밴드에서 활동했던 소리꾼 권송희의 '심청가'와 강제 이주를 경험했던 세대의 구술이 만나 판소리 한을 감각적으로 느낄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이외에도 정지혜의 안무와 전통악기 피리를 동시대 감각으로 풀어낸 김시율의 음악이 더해진 21세기 새로운 판소리를 경험할 수 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이강현 전당장은 "중앙아시아에 흩뿌려진 고려인들을 둥근빵(리뾰시카)으로 보듬어준 원주민들의 진정한 환대의 의미를 관람객들과 함께 나누고자 한다"며 "강제 이주의 역사를 판소리 '심청가'로 해석한 새로운 공연예술과 동시대 함께 겪고 있는 이주의 정체성 등을 소리와 영상으로 만나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4일부터 11월 9일까지 한국과 일본, 중국 공연예술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제28회 베세토 페스티벌'이 ACC에서 열린다. 한국작품으로는 전통예술공연 '판; PAN'과 연극 '부동산 오브 슈퍼맨'이 관객과 만난다.
김종찬기자 jck41511@mdilbo.com
- "남북분단부터 최근 계엄령까지 떠올라" 고 박조열 작가의 '오장군의 발톱' 낭독회를 보기 위해 ACC 극장3을 찾은 관람객들이 공연을 기다리고 있다. 김종찬기자 jck41511@mdilbo.com"동서로 갈라져 전쟁을 벌이는 작품 속 내용이 비상한 현 시국과 비슷한 듯 보여서 예매했어요."지난 11일 '박조열과 오장군의 발톱' 전시와 연계한 '오장군의 발톱' 낭독회를 보기 위해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하 ACC)를 찾은 한 30대 직장인은 이번 공연 관람의 이유를 이같이 밝혔다.이날 ACC에는 남·북한으로 갈라져 반목을 거듭해 온 우리나라의 상황을 보는 듯한 희곡 '오장군의 발톱'을 짧고 간결하지만 중요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낭독 공연을 보기 위해 200여명의 관객들이 모여 들었다.내년 3월 23일까지 ACC 아시아문화박물관 기획전시실2에서 진행되는 '박조열과 오장군의 발톱' 아카이브 전시관에는 그가 집필한 다양한 희곡이 전시돼 있다. 김종찬기자 jck41511@mdilbo.com이번 낭독 공연은 ACC에서 열리고 있는 '박조열과 오장군의 발톱' 전시와 연계한 무대이다. 전시는 지난 2015년 고 박조열 작가가 ACC에 기증한 기록물을 아카이브 형식으로 구현했다.평일 늦은 오후 시간이었지만 공연 30분 전부터 한 명, 한 명씩 입장하던 극장은 시작 시간인 오후 5시에 가까워지자 200석 만석의 내부가 관객들로 가득했다.낭독회는 메인 해설자를 비롯, 9명의 극단 단원들이 대사와 몸짓 위주로 진행됐다.'오장군의 발톱'은 전쟁을 끝내기 위해 늘 마지막 전투를 벌이는 동쪽나라와 서쪽나라, 산 너머 날아다니는 비행기에 늘 불안감을 안고 사는 오장군과 어머니, 꽃분이로 대변되는 민간인들이 겪는 이야기로 구성됐다.내년 3월 23일까지 ACC 아시아문화박물관 기획전시실2에서 진행되는 '박조열과 오장군의 발톱' 아카이브 전시관을 방문한 관람객들이 그가 집필한 다양한 희곡들을 구경하고 있다. 김종찬기자 jck41511@mdilbo.com훌륭한 사람이 되길 바라는 엄마의 소망이 담긴 이름 오장군은 까치골에서 사랑하는 엄마, 밭을 일구는 소인 먹쇠와 함께 살며 옆집 꽃분이에게 장가가는 것이 꿈이다. 가끔 감자밭 하늘위로 지나가는 비행기 편대를 보며 몰래 욕하기도 하던 오장군은 어느날 동쪽나라군대에서 보낸 징집영장을 받는다. 전쟁의 의미도 모른채 훈련소에서 힘들게 훈련을 받던 오장군은 오발사고로 영창에 갇히게 되지만 전쟁의 불리함으로 오장군은 사면을 받아 영창에서 동료들과 함께 손톱, 발톱을 깍아두고는 최일선으로 떠난다. 총을 무서워하고 군대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오장군은 동쪽나라 장군의 당번병이 된다. 이후 동쪽나라는 오장군을 서쪽나라의 포로로 만들어 거짓정보를 흘리게 하는 용도로 쓸 계획을 하게 되고, 결국 서쪽나라에서 거짓정보를 전달한 혐의로 죽음을 맞이한다.내년 3월 23일까지 ACC 아시아문화박물관 기획전시실2에서 진행되는 '박조열과 오장군의 발톱' 아카이브 전시관에는 그가 집필한 희곡 초고가 전시돼 있다. 김종찬기자 jck41511@mdilbo.com오장군이 죽음을 맞이하기 전 서럽게 "엄마…, 꽃분아…, 먹쇠야…"라고 부른 뒤 날카롭게 들리는 총소리에 맞춰 배우가 고개를 떨구자 숨을 멈춘채 무대를 바라보던 관객들 사이에서는 놀라는 소리와 흐느끼는 목소리까지 흘러나왔다.내년 3월 23일까지 ACC 아시아문화박물관 기획전시실2에서 진행되는 '박조열과 오장군의 발톱' 아카이브 전시관을 방문한 관람객들이 그가 집필한 다양한 희곡들을 구경하고 있다. 김종찬기자 jck41511@mdilbo.com60분 가량의 공연이 끝나고 관객들은 극장3 바로 옆에 자리한 '박조열과 오장군의 발톱' 아카이브 전시가 열리고 있는 기획전시실2로 발길을 옮겼다. 그가 집필한 희곡의 초고를 비롯해 각종 저술과 다수의 공연 기록물이 비치된 전시실을 둘러보던 관객들이 발길을 멈춘 곳은 방금까지 낭독회에서 봤었던 '오장군의 발톱'을 홀로그램으로 볼 수 있는 공간이었다. 해당 홀로그램은 국립국단 단원 7명이 주요 지문을 표정과 함께 읽어간 것으로, ACC와 국립극단이 협업한 결과물이다.내년 3월 23일까지 ACC 아시아문화박물관 기획전시실2에서 진행되는 '박조열과 오장군의 발톱' 아카이브 전시 마지막에는 국립극단과 ACC가 협업한 '오장군의 발톱' 홀로그램 전시가 관람객들의 발길을 멈추게 한다. 김종찬기자 jck41511@mdilbo.com공연과 전시를 함께 둘러본 한 관객은 "동서로 나뉘어진 나라에서 벌어진 전쟁을 소재로 한 것이 현재의 우리나라가 남북으로 갈라진 점과 매우 닮아있었다. 박 작가가 집필한 74년과 지금이 별반 다르지 않아 씁쓸했다"며 "공연을 보면서 최근 비상계엄 발표 당시 군부대가 서울 시내를 활보하며 전쟁을 연상케 하는 장면도 생각났다. 오래 전 영화지만 지금까지도 의미가 이어지는 것 같아 속으로 놀라기만 했다"고 말했다.내년 3월 23일까지 ACC 아시아문화박물관 기획전시실2에서 진행되는 '박조열과 오장군의 발톱' 아카이브 전시관을 방문한 관람객들이 그가 집필한 다양한 희곡들을 구경하고 있다. 김종찬기자 jck41511@mdilbo.com한편 '박조열과 오장군의 발톱' 아카이브 전시는 내년 3월 23일까지 ACC 아시아문화박물관 기획전시실2에서 전시되며, 관람료는 무료다.김종찬기자 jck41511@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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