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q2jcbR/742601
▶ 광주에서 유명 중고거래 플랫폼 게시글을 보고 차량을 맡긴 50대 남성이 벤츠 차량을 도난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 피해자는 "무료 세차 후 좋은 평가를 해달라"는 글을 보고 차량을 차키와 함께 아파트 주차장에 두었고, 이후 차량이 통째로 사라졌다.
▶ 경찰은 전국적으로 확산 중인 유사 수법에 따라 용의자 추적에 나섰다.

▶ 광주 시내버스, 6차 교섭 결렬…29일 ‘전면 파업’ 결정
광주지역 시내버스의 임금 협상이 결렬되면서 29일 전면 파업이 사실상 확정됐다. 13일 한국노총 전국 자동차노동조합 연맹 광주 지역버스 노동조합 등에 따르면 이날 사측과 예정돼 있던 6차 교섭이 결렬됐다. 기존 노동조합 측은 도시 노동자(4인 가족 기준)의 한 달 생활비에 준하는 수준인 월급 8.2% 인상을 요구했다.
▶ 제주항공 참사 유족들, 제주항공 대표 등 책임자 15명 고소
12·29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유가족 72명이 전남경찰청에 참사 책임자 15명에 대한 고소장을 접수했다. 이들은 또 경찰의 수사 촉구와 함께 수사 절차에 대한 참여권 보장을 촉구하며 제대로된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 국민 10명 중 7명 “5·18 정신 헌법전문 수록 필요”
국민 10명 중 7명은 5·18민주화운동 정신의 헌법전문 수록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5·18기념재단은 지난달 25~28일 나흘간 여론조사전문기관 ㈜서던포스트에 의뢰해 전국 17개 시·도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2025년 일반국민 5·18 인식조사’를 실시했다고 13일 밝혔다.
KIA타이거즈의 ‘캡틴’ 나성범이 복귀할 때까지는 아직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할 것 같다. 이범호 KIA감독은 13일 “나성범이 MRI를 찍었는데 기술훈련에 돌입할 때까지 3~4주 정도는 아직 시간이 더 필요할 것 같다”고 밝혔다.
광주전남작가회의는 오는 31일까지 광주 국립5.18민주묘지 일대에서 걸개 시화전을 진행한다. 전국 작가회의 회원 200여 명이 참여한 이번 행사에는 지난해 비상계엄의 아픔과 민주주의의 참 가치를 되새기는 다양한 작품이 담겨있다.
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무잇슈] 지방선거 D-1년, 광주·전남 여론조사···'부동층' 주목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0kIA7d/744310▶ 광역단체장 여론조사에서 광주는 민형배 의원이 30%로, 전남은 김영록 지사가 32%로 오차범위 밖 1위를 기록했다.▶ 두 지역 모두 유보층이 30% 안팎으로 본격적인 선거전에서 표심 변화 가능성이 크다.▶ 이재명 대통령 국정평가는 광주·전남에서 87~88% 긍정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1인 승무·관제실 모니터링 부재···광주 지하철 화재 안전 ‘사각지대’광주도시철도가 최근 전동차와 역사 내 CCTV, 비상장비 등에 대한 점검에 나섰다. 화재 대응 매뉴얼과 훈련 체계를 갖추고 있다고는 하지만, CCTV 실시간 전송이 구축되지 않았고 1인 승무 체제 역시 유지되고 있어 구조적 한계가 여전하다는 지적이다.▶ ‘월간승률 1위’ 호랑이군단, 원정 6연전 넘어라6월 대반등을 현실로 이뤄내고 있는 호랑이군단이 수도권 원정에 나선다. KIA타이거즈는 주축 선수들이 빠진 가운데 6월 한달간 12승 1무 5패로 10개 구단 중 1위를 질주하고 있다. 최근 6연승을 통해 순위도 7위에서 4위까지 끌어올렸다.▶ ‘무료 세차’ 신종 절도 막으려 두 팔 걷은 광주 서부경찰 화제유명 온라인 중고거래 플랫폼상에서 무료 세차 이벤트를 빙자해 차량을 통째로 훔치는 신종 절도를 예방하기 위해 광주 서부경찰서 직원들이 두 팔을 걷어붙였다. 23일 무등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광주 서부서 상무지구대 2팀은 이달 초 당근마켓 고객서비스(CS)팀에 협조 공문을 보냈다.▶ 체감온도 34도, 도로 열기 식히는 클린로드광주·전남지역에 낮 기온 체감온도가 34도까지 오르는 무더위를 보인 23일 동구 금남로에 설치된 ‘클린로드’에서 뿜어져 나온 물줄기가 아스팔트 열기를 식히고 있다. 클린로드는 지하수와 빗물을 활용해 폭염과 미세먼지에 대응, 도로에 물을 뿌려주는 시스템이다.▶ 젊은 마에스트라의 밤광주시립국악관현악단은 27일 광주예술의전당 소극장에서 정기연주회를 마련한다. 이번 연주회는 국악 지휘자를 꿈꾸는 청년 7명이 참여해 객원 지휘자로 무대에 올라 다양한 국악 무대를 선보인다.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강위원 부지사, 첫날부터 전남도정 기조와 '엇박자'
- · [무잇슈] '더현대 광주' 드디어 건축허가 승인···교통문제가 관건
- · [무잇슈] 광주경찰, 내부 유출자 '색출'···죄인 취급에 "억울하다"
- · [무잇슈] 광주 '인구 감소' 급격화···결정적 원인은 '이것?'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