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c3QycN/734936
▶ 전남대학교 교내신문 '전대신문'이 제작 마감 시간을 둘러싼 갈등으로 발행이 중단됐다.
▶ 주간교수와 편집위원이 '금요일 오후 6시 제작 마감' 원칙을 고수하며 이를 지키지 않은 이유로 발행을 중단하자, 학생 기자단은 언론 자유와 편집권 침해라며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 편집위원 측은 마감 준수는 외부 협력과의 약속이라며 대안이 마련되지 않으면 발행 중단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이다.
▶ 진월동서 무허가 산림 훼손…구청 “긴급 작업중지 명령”
광주 남구 진월동의 한 야산에서 포크레인 등 중장비를 동원한 불법 벌목작업이 이뤄졌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산림 훼손에 따른 산사태 위험 탓에 주민들의 항의가 빗발치면서 당국이 조사에 나섰다.
▶ 재고량 감소에 작황 부진…김 가격 천정부지, 12월에나 안정
최근 수출 증가에 따른 재고량 감소와 고수온으로 인한 생산 지연 등으로 국내 김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2025년산 김 채묘 시기가 지난해에 비해 2주 가량 늦어진데다 햇 김 생산량도 줄어 김밥용 김 생산이 본격적으로 이뤄지는 연말께에나 가격이 안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이 직접 선발해 활동 중인 청년기자단을 주먹구구식으로 운영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기자단에 대한 평가 기준이 모호한 데다 활동비 지급도 미뤄지는 등 잡음이 새어 나오며 관리 부실 논란까지 일고있다.
광주 5·18청소년오케스트라가 제4회 정기연주회를 다음달 5일 오후 7시 30분 5·18기념문화센터 민주홀에서 갖는다. 1980년 5월 당시 시민군으로 활동한 임영희 단장을 중심으로 지난 2021년 창단 이래 꾸준한 활동을 펼치고 있어 눈길을 모은다.
점심엔 역시 간단한 분식이 제일 빠르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메뉴다. 김밥·떡볶이·라면·어묵 등이 대표적이다. 분식 종류도 다양하고 새로운 맛집은 어디에 있을까.
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무잇슈] 최루탄 가스가 '노래·공연'으로···젠지세대의 '탄핵캐럴'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WYXZ2h/735832▶ 1980~90년대 시위는 최루탄과 치약으로 상징되며, 최루탄 가스를 막기 위해 시민들이 치약을 던져주던 에피소드가 있다.▶ 2000년대 이후 온라인과 촛불문화가 등장하며 노래, 공연, 토론 등 평화적이고 이벤트성 시위로 변화했다.▶ 최근 젊은 세대 주도의 재치 있는 시위 문화가 확산되며 소셜미디어와 인터넷 커뮤니티가 새로운 시위 방식을 제시하고 있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광주 시민사회 “비상계엄 통치행위라는 尹, 당장 탄핵을”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관련 대국민 담화를 두고 광주 시민사회가 일제히 규탄했다. 윤석열 정권 즉각 퇴진·사회대개혁 광주비상행동은 12일 긴급 성명을 내고 “마지막까지 무너져 내리는 권력을 지키려고 발악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광주 시국성회, 5·18민주광장에 1만명 모인다윤 대통령의 탄핵을 요구하는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 종교계 등 사회 각계인사들의 목소리가 이어진다. 윤석열정권 즉각퇴진 사회대개혁 광주비상행동 등에 따르면 13일까지 매일 저녁 7시께 동구 금남로 5·18민주광장에서 광주시민 시국성회가 열린다.▶ 광주시의회 내년 광주시 예산 7조6천억원 의결광주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광주시 2025년도 예산안 7조6천43억원을 의결했다. 상임위원회에서 전액 삭감했던 5·18대중교통 무료이용 사업과 광주FC 대회 지원 예산은 복원됐다.▶ ‘우승팀의 자존심’ KIA, 황금장갑 몇명 배출할까올해 프로야구 최강팀 KIA타이거즈가 골든글러브 시상식에서 몇 명의 수상자를 배출 할 수 있을 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각 포지션에서 가장 뛰어난 선수 10명에게 주어지는 골든글러브에 KIA는 10명의 후보를 냈다.▶ “광주미술상 30년, 선후배 작가 열정 덕”원로·중진 선배들이 십시일반 기금을 모아 지난 1995년 제정한 광주미술상이 올해로 30년을 맞는다. 이를 기념해 그동안의 수상자들과 운영위원이 한자리에 모여 대규모 전시를 18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연다. 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윤 대통령의 광주·전남 '대선공약'···최악의 경우 폐기까지?
- · [무잇슈] '축제 분위기 물씬'···시대에 맞춰 진화하는 '집회'
- · [무잇슈] 'MZ 시위문화' 확산···KIA타이거즈 부채도 집회 아이템으로?
- · [무잇슈] "자다가 무너지는거 아니야?" 광주 월산동 신축 인근 균열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