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jBjKLt/728703
▶ 광주 동구 지산동 우회도로가 부실 공사로 인한 땅꺼짐 문제로 폐쇄된 지 1년 만에 복구를 마치고 9월 4일 재개통될 예정이다.
▶ 복구공사에서는 배수 능력 강화를 위해 집수정 설치, 수로박스 및 침전조 확장, 도로 배수구 추가 설치 등의 작업이 이루어졌다.
▶ 동구는 재발 방지를 위해 신경을 기울였으며, 시공사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진행 중이다.
KIA타이거즈가 정규리그 1위를 달리면서 광주 ‘원정 숙소’가 주목받고 있다. 챔피언스필드 경기장과 차로 15분 거리에 위치한 유탑부티크호텔&레지던스는 홈경기 기간 총 488개 객실 중 400개가 넘는 객실에 불이 켜진다. H1호텔은 원정경기온 선수들 숙소로도 각광받고 있다.
최근 이슈로 떠오른 딥페이크(인공지능 기반 이미지 합성) 디지털 성범죄 관련 문제가 지역 학교 내에도 확산되고 있다. 올해만 광주·전남 교육청에 총 8건이 접수됐다.
▶ 전남, 신설 대학병원 500병상 2곳, 1천병상 1곳 중 하나로
전남 국립의대 및 대학병원 신설 계획이 2가지 안으로 압축됐다. 용역 수행기관인 AT커니코리아와 법무법인 지평 컨소시엄에 따르면 기본안은 ▲의과대학 선정 후, 동·서부에 2개의 대학병원 신설 ▲의과대학과 대학병원을 동일 지역에 신설 등 2개 방안이다.
▶ 광주 동구가 친환경 현수막 수거함을 설치한 까닭은?
광주 동구가 청사 내에 ‘친환경 현수막 수거함’을 설치해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예산 40만원을 들여 동구청 4층 복도에 ‘BIO 친환경 소재 현수막 수거함’을 설치한 것이다.
▶ 27분간 펼쳐지는 가상세계 '노바리아' 속 배달 라이더 이야기
ACC 미래상 첫번째 수상자인 김아영 작가의 ‘딜리버리 댄서의 선: 인버스’ 미디어아트 전시가 ACC복합전시1관에서 열린다. 김 작가가 구현한 가상세계 ‘노바리아’에서 펼쳐지는 두 주인공의 모습이 흘러나오는 27분간의 영상에 관객들은 매료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무잇슈] 광주 남구 '백운광장 지하차도' 개통에 차질 예상?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jBjKLt/729323▶ 광주 백운광장 지하차도 건설 공사가 방재등급 상향과 안전시설 추가 설치로 인해 319억 원의 추가 예산이 필요한 상황이다. ▶ 예산 확보가 지연될 경우 내년 6월 개통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다.▶ 광주시는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내년 본예산에 추가 사업비를 확보할 계획이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윤 대통령 "민주화 도시 광주, AI첨단 기술도시로"윤석열 대통령은 “민주화의 도시 광주가 첨단기술 도시, 글로벌 문화 도시로 도약해서 대한민국 성장의 견인차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5일 광주에서 제28차 민생토론회를 주재하며, 중앙정부가 최선을 다해 더 큰 도약을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가장 뜨거웠던 여름···광주·전남 평균기온 26도, 열대야 29.1일올여름 광주·전남은 기상 관측 이래 가장 더웠던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기상청이 발표한 ‘2024년 여름철 기후특성’에 따르면 올여름(6~8월) 광주·전남 평균기온은 26도로 평년(24.2도)보다 1.8도나 높았다.▶ 지하철공사 피해 온라인신고시스템 운영 불가능?광주 지하철 공사로 인한 차량 파손 피해가 잇따르면서 ‘온라인 신고시스템’ 구축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도시철도 2호선 2단계 공사가 본격화되는 이달부터 피해 민원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신속한 보상 절차가 필요하다는 지적에서다. ▶ 조선대 체육대학 공원서 쓰러진 20대 의식불명광주의 한 대학교에서 20대가 쓰러져 의식불명 상태에 빠졌다. 5일 광주 동부소방서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32분께 동구 조선대학교 체육대학 공원에서 학생이 쓰러져 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가장 비엔날레답게, 가장 축제 같게제15회 광주비엔날레가 6일 개막식을 갖고 7일부터 대장정의 막을 올린다. 용봉동 비엔날레 전시관과 양림동에서 본전시를, 조심 31곳의 공간에서 파빌리온을 운영하며 광주를 현대미술 축제의 장으로 만든다.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광주청년 취업 희소식···쿠팡서 '2천명' 채용 예정
- · [무잇슈] 첨단 호남고속道 정류장 진입로···'안전사고 무방비'
- · [무잇슈] KIA 김도영, 한국인 최초 '40홈런-40도루' 조준
- · [무잇슈] 유튜브 조회수만 약7천만···외신도 집중하는 '삐끼삐끼춤'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