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소상공인 성공 위한 다양한 지원 '눈길'

입력 2024.11.19. 17:25 도철원 기자
전남자영업지원센터, 교육·컨설팅 넘어 지원 범위 확대
소상공인 리스토어링 지원부터 비즈포토, 각종 상담까지
민·관·학 협력 상생선도모델로 포용금융 대통령상 영예
전남자영업종합지원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롯데피플네트웍스 직원들이 '점포 리스토어링'사업에 참여해 매장관리 지원을 하고 있는 모습. 전남자영업지원센터 제공

전남 소상공인들의 든든한 버팀목인 전남도자영업종합지원센터(이하 전남자영업센터)가 자영업자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쳐 눈길을 끌고 있다.

전남신용보증재단이 운영하는 전남자영업센터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교육, 컨설팅, 멘토링 등 성공사업을 위한 교육기능을 중점적으로 실시해 왔지만 지난해부터 민·관·학 협력을 통해 지원사업 범위를 점차 확대해오고 있다.

전남자영업 센터가 지난해 시범사업을 거쳐 올해부터 롯데피플네트웍스와 추진 중인 '소상공인 영세점포 리스토어링 사업'도 새로운 지원 사업 중 하나다.

지난해 9월 롯데 측과 '영세점포 지원을 위한 ESG실천' 업무협약을 체결 이후 실시한 리스토어링 사업은 말 그대로 매장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규모 영세점포를 '새롭게' 바꿔주는 것이다.

롯데 측은 소비자 동선을 고려한 매대 재진열, 매장·장비·창고 청소와 가격표 부착 등 매장 환경 개선, 그리고 새롭게 개선된 점포를 유지관리할 수 있도록 점포주인을 대상으로 제품 진열 컨설팅과 교육까지 실시하고 있다.

전남자영업센터는 리스토어링 대상 점포를 직접 찾아가 각종 금융지원 상담 등을 진행하고 있다.

격월로 진행되는 이번 사업을 통해 현재까지 5개 점포가 새롭게 변신했으며 이달 중으로 1개 점포가 다시 재탄생할 예정이다.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스마트 비즈포토 ' 사업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 중이다.

스마트비즈포토 사업에 참여한 제품 이미지. 전남자영업지원센터 제공

특히 비즈포토 사업은 지역 대학과 연계, 대학생들에게는 역량 강화의 기회를 제공하고, 소상공인들에게는 온라인 마케팅에 활용할 제품사진을 무료로 제공한다는 점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동부권에서는 순천대가, 서부권에서는 목포대가 각각 협약을 통해 참여, 올해 현재까지 46건이 성공적으로 진행됐다. 센터 추진 건 외에도 지자체 업무수탁 건 39건까지 포함하면 올 한 해에만 85건이 진행된 셈이다.

전남자영업센터는 동부권, 서부권 외에도 중부권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광주대 사진영상학과와도 협약을 추진하고 있다.

소상공인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상담서비스도 높은 호응을 얻긴 마찬가지다.

전남자영업센터는 올해 초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과 '소기업 ·소상공인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상담서비스 제공' 협약을 통해 중기청이 운영하는 '비즈니스지원단'의 전문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2019년부터 전남불공정거래피해상담센터를 운영 중인 전남자영업 센터는 상가임대차, 공정거래, 하도급계약, 가맹사업 등에서 발생하는 각종 불공정 계약 등에 대해 변호사나 각 분야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해결할 수 있도록 자문하고 전달하고 있다.

올해 현재 22건 중 상담 중 15건이 비즈니스지원단으로 도움으로 진행되는 등 상담 성과도 한층 더 '업그레이드'됐다.

이러한 민·관·학 협력체계는 최근 금융위원회에서 개최하는 '금융의 날' 행사에서 전남신용보증재단이 표용 금융 부문서 대통령 표창을 받을 수 있었던 원동력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이외에도 전남자영업센터는 꾸준히 증가하는 폐업사업자, 디지털 전환에 따른 교육 등을 위해 다양한 기관과의 협업을 검토하고 있다.

이강근 전남신보 이사장은 "앞으로도 전남의 소기업, 소상공인의 목소리를 청취해 현장에 필요하고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지원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 고 밝혔다.

도철원기자 repo333@mdilbo.com

# 연관뉴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