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내딛는 순간 '80년 그날' 눈 앞에 펼쳐져야

입력 2024.11.18. 14:54 박승환 기자
[옛 전남도청, 어떻게 꾸며지나]
<하>이상적인 전시 방향은?
광주 민주주의 상징이자
국민연대와 화합의 장소
전문가 "공간 가치 살려야"

옛 전남도청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심장으로 불리는 광주의 상징적인 장소다.

1980년 5·18민주화운동 당시에는 전두환 신군부에 맞서 민주주의를 수호하고자 했던 저항의 중심지였으며, 5·18 직후에는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는 추모공간이자 5·18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을 강력히 요구했던 집결지였다.

지금의 대통령 직선제를 쟁취한 1987년 6월에도 호헌철폐와 독재타도를 외치는 목소리가 들끓었던 곳도, 초유의 국정농단으로 무너진 민주주의를 재건할 당시 심판의 촛불을 밝힌 곳도 모두 옛 전남도청이다.

무등일보는 전문가들에게 광주의 상징인 옛 전남도청이 광주를 대표하는 기념시설이 되려면 어떤 방향으로 전시콘텐츠를 설계해야 하는지 들어봤다.

김한결 전남대학교 사학과 교수

◆김한결 전남대학교 사학과 교수

"옛 전남도청이 간직한 기억을 방문객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건물 그 자체가 주는 역사적 느낌을 훼손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김한결 전남대학교 사학과 교수는 공간이 갖는 역사적 의미를 살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도청이라는 장소가 간직한 저항의 기억과 그만큼이나 강렬한 두려움 또는 긴장감의 흔적은 아직도 방문객들을 몸서리치게 한다는 점에서다.

국가가 자행한 폭력과 관계된 공간인 만큼 방문객들에게 당시 도청의 긴박했던 상황과 희생자들이 겪었을 참혹함을 생생하게 전달하는 것이 전시콘텐츠 설계의 관건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서는 인물 중심의 스토리텔링 방식이 이상적이라고 주장했다.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한강 작가의 소설 '소년이 온다'의 주인공 '동호'의 실존 인물인 문재학 열사 포함 희생자들이 당시 무슨 활동을 했는지 등에 대해서도 부각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또 생존자들이 겪고 있는 트라우마도 방문객들이 있는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과장하거나 왜곡하지 않고 내보이는 게 좋다고 피력했다.

김 교수는 "상징적인 건물을 전시관으로 사용한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방문객들에게 도청의 상징성을 어필하려면 딱딱하고 도식적인 전시는 피해야 한다"며 "현재의 공간 구성이 역사적 의미를 반영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면 아닌 것 같다라는 생각이 훨씬 많이 든다. 기존의 5·18 기념시설과 중복되는 부분은 없는지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도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이동기 강원대학교 평화학과 교수

◆이동기 강원대학교 평화학과 교수

"방문객 스스로 역사적인 현장에 왔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동기 강원대학교 평화학과 교수는 전시콘텐츠는 방문객의 관점을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5·18이 현재를 살아가는 나에게 무슨 의미인지 생각하고 답을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방문객 스스로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고 나름의 답을 찾는 경험을 갖게 하는 것 그 자체가 역사를 기념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가해자인 전두환 신군부에 대한 이야기 무조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가해자 없는 국가폭력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가해자에 대한 언급이 없다면 당시 시민들이 왜 그렇게까지 저항했는지에 대한 부분이 설명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 교수는 "전반적으로 원형복원에만 집중하고 있는 것 같아 아쉽다. 사람들의 이야기에 더 집중해야 한다"며 "현재도 5·18에 대한 왜곡과 폄훼가 끊이지 않는 만큼 가해자에 대해서도 반드시 포괄해야 한다. 발포명령자가 불명확하다는 이유로 전시콘텐츠에서 제외하면 국가폭력이 얼마나 잔인하고, 얼마나 심각한 위험을 초래했는지 기억하게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최호근 고려대학교 사학과 교수

◆최호근 고려대학교 사학과 교수

"공간 자체가 주는 힘을 생생하게 살려야 합니다."

최호근 고려대학교 사학과 교수는 공간이 풍기는 힘을 잘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청이 하나의 건물이 아니라 총 6개의 건물과 그 앞 광장, 분수대로 이루어진 복합공간인 만큼 각 공간이 주는 힘을 있는 그대로 살려야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상징적인 장소로 각인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최 교수는 상무관의 경우 밑바닥에서부터 슬픔을 발산하는 장소이므로 어떤 것을 채우기 위해 애쓰기보다 절제하는 게 좋다고 설명했다. 통으로 된 공간이기 때문에 상실과 공허, 울림 등을 표현하기 매우 유리하다는 이유에서다. 향후 애도해야 할 이유를 갖고 찾은 방문객이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려면 상무관이 가장 적합하다고 봤다.

아울러 도청 앞 광장과 분수대는 민주주의의 역동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최적의 공간이라고 덧붙였다.

최 교수는 "기념의 방식에는 정답이 없지만 나중에 도청을 찾은 방문객이 공간 자체가 주는 힘을 느낄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승환기자 psh0904@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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