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감사와 긍정의 말

@무등일보 무등일보 입력 2019.02.01. 00:00

김수관 조선대학교 대외협력처장·조선대치과병원 원장

"수고했다, 고맙다, 조심할게, 잘 부탁해" 이시형 박사가 매일 아침 자신의 발을 주무르면서 하는 감사와 칭찬이다. 40년 전 허리디스크를 앓고부터 했다.

"이 아픈 다리, 허리를 이끌고 어제 하루를 잘 달렸으니 정말 수고했다, 고맙다, 내가 조심할게. 잘 부탁해" 그때는 걷지도 못하고 지팡이 짚고 다녔는데 수술도 안 하고 이렇게 회복됐다며 자기 몸에 감사하고 고맙게 생각한다고 한다.

지난 한해를 돌이켜보니 우리나라, 내가 속한 조직과 나의 가정이 참으로 다사다난(多事多難)했다. 참기 어려운 불쾌하고 난감한 순간도 많았지만 눈 앞의 부정적인 면에 집중하기 보다는 좋았던 기억 고마웠던 순간, 그리고 아름다운 미래를 그리며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노력했다.

힘들고 어려운 시간도 많았지만'오늘 이 순간 내게 주어진 작은 것에도 감사하자. 사소하고 보잘 것 없는 사람들과의 만남도 감사로 섬기자'라고 다짐하며 참아냈다. 결과적으로 최악의 상황을 피할 수 있었고 때로는 기대보다 더 나은 결과를 얻기도 하고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다.

제임스 쿠제스(James M. Kouzes)의'리더십 챌린지'조사에 따르면 81% 사람들이 감사의 마음을 표시하는 리더와 일할 때 근무 의욕이 더 생겨나고, 70%는 리더가 자신에게 고맙다는 말을 자주 해줄수록 기분이 더 좋아지고 의욕이 생겨난다고 답했다. 이처럼 감사하는 자세는 업무능률을 올리고, 어떤 일을 이노베이션하거나 성취하는 데 커다란 활력소가 된다.

성공학의 대가인 나폴레온 힐(Napoleon Hill)에 의하면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아주 작은 차이가 존재하며, 이 작은 차이가 엄청난 격차를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나폴레온 힐이 정의하는 작은 차이는 '마음가짐이 적극적인가, 소극적인가'이며, 엄청난 격차는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이다. 즉 마음가짐의 차이가 성공과 실패를 좌우한다는 것이다.

만나는 이들에게'고맙다'는 말을 자주 할수록 마음이 따스해지며, 더욱 긍정적으로 변화된다. 현대인은 파워풀하면서도 '고맙다'는 한마디 말을 건네는 것에 매우 인색하다.

긍정의 말이 최대의 효과를 내는데 필요한 3가지 요소는 '진심어린 마음가짐, 힘 있는 목소리, 그리고 따뜻한 스킨십'이다. 그러나 우리사회에서 긍정의 3가지 요소 실천은 쉬운 것 같지만 이를 실천하는 사람은 매우 드물다.

그러나 마음을 바꿔 생각을 실천으로 옮기면 인생이 바뀐다. 긍정의 말이 삶을 행복하게 변화시키고, 행복한 삶은 중독성과 전염성이 있어서 자신과 이웃을 긍정의 세계로 인도한다.

필자는 부족한 점이 많지만, 신께서 주신 자그마한 능력을 가지고 자신과 가족을 위할 뿐 아니라, 이웃들과 더불어 행복을 나눌 수 있음을 늘 감사하게 생각한다. 필자가 리더로 2007년 설립 운영 중인 (사)자평은 '베품' 실천의 장이다.

'자평 Virus! 나눔 Virus! 행복 Virus!'를 슬로건으로 봉사, 나눔, 희망, 행복 등을 이웃과 더불어 나누기 위해 창립된 비영리 민간단체이다. 의료 봉사, 예체능계 봉사, 교육기부, 장학사업 등 여러 활동을 통해 광주시 지역 이웃들에게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쳐나가고 있다.

앞으로도 ㈔자평은 지속적인 봉사활동과 재능기부, 교육기부 등을 통하여 감사를 실현하는 삶과 긍정적인 삶의 가치관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실시할 계획이며, 각종 후원활동과 기부문화를 선도해 지역민의 정서함양에 기여할 예정이다. 사회적으로 소외되고 공공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이웃들을 위한 도움이 되고 싶다. 항상 배우고 감사하며 자신보다 못한 주변을 돌아보는 나눔의 정신으로 살고 싶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현대인은 눈에 보이는 것에만 매달리지 말고 내면의 마음을 보아야 한다. 때가 되면 어김없이 대지에 낙하하여 양분이 되어주는 낙엽의 모습을 바라보자! 우리도 이 가을의 들판위에 따스한 마음들을 기꺼이 흐뭇하게 뿌려보면 어떨까.

소확행(小確幸)! '작지만 확실한 행복'. 매일 아침 살아 있음에 감사하고, 매일 저녁 귀가하여 가족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것에 감사할 줄 아는 사람이라면 행복과 성공은 저절로 따라올 것이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