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민주당 지역균형발전 전략에 호남 없는가

@무등일보 입력 2020.07.28. 18:35

더불어민주당의 지역균형발전 방향 논의에 호남 발전 전략은 빠진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국회 차원에서 논의되고 있는 행정수도 이전과 관련해서다.

민주당은 최근 국회에서 행정수도완성추진단 1차 회의를 열고 청와대와 국회 등을 세종시로 옮기는 행정수도 완성(이전) 논의를 본격화했다. 이 자리에서 행정수도 이전 효과를 극대화 할 국가균형발전 전략 차원의 지역 균형발전 방안도 다뤘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행정수도 완성은 더 늦출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며 "글로벌 선도국가로 발전하기 위해선 수도권 일극체제가 아닌 지역 다극체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부·울·경 중심의 메가시티 프로젝트와 대구·경북의 행정통합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새 방안"으로 제시했다.

김 원내대표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새 방안이라고 제시한 TK의 행정통합과 PK의 메가시티는 양 지역에서 이미 제기된 화두다. 이들 지역에서는 여야없이 지역 정치권이 똘똘 뭉쳐 수도권 일극 체제에 대비해 일찌감치 행정통합과 메가시티를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TK의 행정통합은 대구·경북을 하나로 통합해 인구 500만 명이 넘는 대한민국 제3의 도시를 만든다는 계획으로 관련 용역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PK의 메가시티 역시 수도권 집중화에 대비해 부산과 울산, 경남을 하나의 경제권으로 묶어 각종 사업을 추진한다는 프로젝트다. 민주당 소속인 김경수 경남지사가 최근 미래통합당 경남지역 의원들과 만나 메가시티 추진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이야기까지 들린다.

행정 수도 이전과 맞물린 부·울·경 지역의 발전 방안이 상당히 구체적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그것도 당정이 긴밀하게 연계된 모양새다.

반면 광주·전남 등 호남권에 대해서는 제대로 된 논의 조차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광주시와 전남도를 비롯한 각 지자체와 지역 정치권의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된다. 무엇보다 민주당이 호남권 발전전략 구체화에 앞장서야 한다. 국가 균형발전 차원의 행정 수도 이전이 광주·전남권을 제외한 또 다른 불균형이어선 안된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