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민주당의 '호남권 뉴딜 지원' 약속 기대 크다

@무등일보 입력 2020.07.26. 18:00

더불어민주당이 정부의 한국판 뉴딜과 연계한 광주·전남의 지역판 뉴딜에 대한 적극 지원을 약속했다. 지난 23일 국회에서 열린 '호남권예산정책협의회'에서 김태년 원내대표는 "한국판 뉴딜 핵심투자처는 지역이다"며 "당정은 호남경제 회복에 발판이 되고 호남민의 삶을 개선하는 호남권 뉴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국판 뉴딜은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 고용·사회안전망을 골격으로 하고 있다. 오는 2025년까지 국비 114조원을 투입하고 일자리 190만개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겨냥한 범정부적 프로젝트다.

코로나19로 극도의 어려움을 겪고있는 지자체들로선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일치감치 지역판 뉴딜 비전을 제시하며 핵심사업 선점 경쟁에 뛰어들었다. 광주시는 2045년까지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도시' 구축을 추켜들었고, 전남도는 '블루 이코노미'를 전면에 내세웠다.

이날 협의회에서도 지역판 뉴딜이 주요 이슈로 다뤄졌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먼저 "그린뉴딜을 뒷받침하기 위해 2045년까지 광주를 탄소중립에너지 자립도시 만든다는 비전을 발표했다"며 한국판 뉴딜에 대한 깊은 관심을 표명했다. 이어 군공항이전법 개정안 처리 등 현안 10건 해결과 함께 내년도 국비 4천564억원 반영을 요청했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특히 지역판 뉴딜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입장을 보였다. 김 지사는 "전남의 블루 이코노미는 한국판 뉴딜과 비전 전략이 일치하는 만큼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를 위한 핵심 사업의 내용으로 신안 8.2GW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와 해남(솔라시도) RE100 전용 시범국가산업단지 등을 제시했다.

한국판 뉴딜은 향후 5년간 100조원이 넘는 막대한 국가 정책자금이 투입되는 대형 프로젝트다. 전국의 지자체들이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는 이유다. 민주당의 '호남권 뉴딜'에 대한 지원 약속이 바로 이런 시점에 나왔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민주당은 이번 약속이 의례적인 정치적 수사가 아님을 반드시 증명해야 한다. 시·도민들이 지켜보고 있음을 명심하길 바란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