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 취업문 이렇게 뚫었어요

[코로나시대, 취업문 이렇게 뚫었어요①] 한전 김예진 대리

입력 2021.01.29. 14:50 이예지 기자
"서류·필기 만큼 면접도 '사전'에 철저히 준비해야"
최종 면접서 몇차례 탈락 ‘고배’
관련 동향 파악 매일 신문스크랩
선택과 집중 통해 NCS 공부해야
‘지역인재’ 의무채용 잘 활용해야
김예진 한국전력공사 목포지사 대리

“한국전력의 경우 면접을 ‘두 번’에 걸쳐 시행합니다. 한전 입사를 꿈꾸는 취업 준비생 여러분은 서류와 필기시험 만큼이나 면접도 사전에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전 목포지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예진(29) 대리는 전남대 통계학과를 졸업한 후 ‘코로나19’로 얼어붙은 취업문을 뚫고 지난해 8월 한전 광주·전남지역본부에 입사했다. 현재 고객지원부 수요총무파트에서 지역 사회복지시설이나 일반 기업에서 고효율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무와 총무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김 대리는 “어려운 시기에 취업을 하게 된 것에 감사한 마음이 크다”며 “지인들의 도움으로 쉽지 않았던 수험 기간을 이겨낸 만큼, 이 곳에서 일하며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역사회의 일원이 되고자 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 대리는 취업 준비생 시절, 최종 면접에서 탈락의 고배를 몇차례 마시며 취업 문턱에서 좌절을 맛봐야 했다. 취업의 문고리를 잡았다는 생각에 한 시름 놓으려던 찰나 ‘탈락’이라는 쓰디쓴 아픔을 겪으며 다시 취업준비생으로 돌아가야만 했다.

그는 “2년 반의 취업 준비 과정에서 면접에서 탈락했을 때가 가장 힘들었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다시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평소 일과대로 공부하며 원래의 페이스를 찾으려 노력했다”고 힘들었던 당시를 회상했다.

그는 이런 경험을 교훈 삼아 서류와 필기시험 준비 만큼이나 면접 준비도 철저히 했다. 취업 직전 6개월 간 그는 아침부터 저녁까지 자신만의 일과를 만들어 생활했다.

우선, 아침에 일어나 전력산업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관련된 경제 기사를 하루에 한 개씩 스크랩하며 면접의 기초를 다졌다.

오전에는 실제 필기시험이 치러지는 시간에 맞춰 모의고사를 풀며 실전 감각을 익혔다. 그는 이 부분에서 ‘선택과 집중’을 강조했다. 그는 “사무직군의 직무능력검사(NCS)는 언어(의사소통), 수리, 자원관리능력 영역 등으로 시험이 구성돼 있다. NCS를 준비하다보면 자신이 강점을 보이는 영역과 약점을 보이는 영역이 나타나게 된다”며 “점수가 대체적으로 잘 나오는 영역은 감을 유지하는 정도로 공부를 하고 대신 부족한 영역을 체계적으로 준비해 점수를 높일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오후에는 오전에 풀었던 모의고사 오답 분석을 하고 면접 준비를 했다. 

그는 “많은 취업 준비생들이 면접은 필기시험에 합격한 후 준비해도 된다는 생각을 하는데, 한전의 경우 면접이 2차까지 있다”며 면접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면접 준비의 경우 그동안 했던 활동들을 리스트로 작성해 이 같은 활동을 통해 ‘어떤’ 성과를 ‘어떻게’ 얻었는지 체계적으로 정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면접관의 질문에 답변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당황하면서 답을 이어가기 보다는 솔직하게 모른다고 답변하고 다른 질문에서 본인의 역량을 드러내는 게 좋다고 덧붙였다.

특히 그는 ‘지역인재’ 채용을 잘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전의 경우 혁신도시 조성 관련 특별법에 따라 광주·전남 지역 소재 학교를 졸업한 사람을 대상으로 일정 수준 인원을 채용해야 한다”며 “정부가 2022년까지 지역인재 의무채용 목표를 30%로 규정한 만큼, 이런 이점을 최대한 활용해 지역 출신임에 두려움을 갖기보다 자신이 가는 길에 확신을 갖고 나아가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마지막으로 한전 입사를 꿈꾸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수험 기간이 길어질수록 ‘내가 과연 합격할 수 있을까’라는 막연한 두려움이 들지만, ‘나는 점점 더 나아지고 있다’는 생각을 하며 어제보다 오늘 더 발전한 내가 되도록 준비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2년 반’이라는 취업 준비 기간을 끝으로 꿈에 그리던 한전에 입사한 그에게는 꿈이 있다. 

김 대리는 “전공이자 관심사인 통계와 관련된 데이터 분석이나 빅데이터 처리 역량을 키워 이를 전력데이터를 분석하는데 활용해 안정적인 전력 공급에 기여하고 신사업을 발굴하는데 보탬이 되는 것이 최종 목표다”고 밝혔다.

 이예지기자 foresight@srb.co.kr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1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