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언대] 알아두면 쓸때있는 해파리쏘임 응급처치법

@무등일보 입력 2021.07.29. 01:21

최근 우리바다에서 출현하는 독성 해파리는 노무라입깃 해파리와 보름달물 해파리가 있으며, 작은부레관해파리, 커튼원양 해파리, 라스톤입방 해파리 등이 있다.

해파리에 쏘이게 되면 회초리로 맞은 듯한 발진과 통증, 붉은반점, 가려움증이 나타나고 전신증상으로 구역질, 구토, 복통, 설사, 심한경우 혈압저하, 의식불명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생각보다 위험한 해파리 쏘임 사고의 응급처치 방법은 무엇일까? ▲쏘인 즉시 물 밖으로 나오도록 한다. ▲장갑 착용후 피부에 독침이 박힌 경우 플라스틱 카드를 이용해 촉수의 자포를 긁어낸다. ▲상처부위를 바닷물이나 식염수로 10분 이상 씻어낸다.

올바른 응급처치방법을 숙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쏘이지 않도록 사고를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다.

안전한 해수욕을 즐기기 위해서 '해파리신고웹'에서 출현 정보를 사전에 파악하고, 피부를 노출하지 않는 전신 수영복을 입어주는 것이 좋으며 죽은 해파리도 독을 가지고 있으므로 만지지 않아야 한다.

해파리 쏘임의 예방법과 대처법을 통해 올여름 즐겁고 안전한 물놀이를 하도록 하자. 김미라 (고흥소방서 예방안전과)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