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언대] 주택용 소방시설은 의무이자 필수

@김승용 입력 2020.03.03. 12:51

주택용 소방시설은 생명과 직결된다. 특히 미국이나 영국 등 선진국에서는 기초소방시설 설치 의무화를 시행한 이후 주택 화재 사망률이 40~80% 떨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동절기 장소별 화재 발생 현황 분석 결과 주거(27.3%), 야외(17.7%), 생활서비스(15.3%), 산업시설(14.9%) 등 순으로 나타났으며, 주거시설 중에서도 단독주택의 화재 빈도(59.8%)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가장 편안하고 안전해야 할 우리의 보금자리가 이토록 위협을 받는 것에 있어 가장 기초적인 해결책은 바로 주택용 소방시설의 설치라고 할 수 있다.

요즘 화재 현장에 나가보면 소화기 하나도 들기 힘든 독거노인들을 만날 수 있다. 하지만, 이 노인들이 직접 소화기 사용을 못 하더라도 집에 소화기가 비치되어 있으면 이웃 주민들이 신속하게 화재를 초기 진압해서 화재가 크게 번지지 않게 되는 경우를 종종 보았다. 객지에 사는 자녀들은 우리 부모님의 안전을 위해 수시로 단독경보형 감지기 및 소화기의 상태를 살펴야 할 것이다.

주택은 나와 내 가족이 편히 쉴 수 있는 최상의 안식처다.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는 현재 화재로부터 주택을 보호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수단이자 방법이다.

화재 발생 시 초기진압과 대피에 꼭 필요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에 적극 동참해 내 가정과 이웃의 행복을 화재로부터 지키자.서재식 (보성소방서 벌교안전센터)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