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사랑에 빠지다. 진짜 사랑일까?

@무등일보 무등일보 입력 2019.11.21. 08:51
서해현 서광병원 원장

‘장미가 다른 이름으로 불린다 해도 달콤한 향기엔 변화가 없을 것을’ 로미오와 줄리엣의 대사이다. 호박꽃이라고 부르더라도 향기와 모양이 장미와 같다면 장미이다. 그러나 장미로 불리더라도 호박꽃의 모양과 향이라면 장미가 아니다.

사랑. 모든 사람이 사용하며, 가장 좋아하는 단어 중 하나이다. 누구나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 단어같이 오해되고 오용되는 말이 있을까?

“오, 로미오 전 당신과 함께 할 수 있다면 캐퓨릿 가를 버리겠어요. 저를 데려가주세요.” 사랑에 빠지면 부모와 형제자매 가문도 버릴 수 있다. 심지어 목숨까지도 내어놓을 수 있다. “오, 줄리엣, 왜 이토록 아름다운거요? 오, 여기서 나도 영원한 휴식을 취하리다......” 14세 꽃다운 나이 줄리엣이 세상을 등지고 로미오도 저승을 향한다.

사랑은 신비로운 관계다. 사랑을 모르는 사람은 없지만, 사랑을 온전히 이해하는 사람 또한 없다. 사랑에 빠져 결혼하는 이유는 사랑이 영원하리라는 환상 때문이다. 이 환상이 낭만적 사랑(romantic love)이라는 신화로 포장되어 인류에게 유통되고 있다. 계급이나 경제 등 조건을 따지지 않는 자유 평등한 동반자 남녀관계를 낭만적 사랑이라고 한다. 유럽에서 18세기 말 자본주의가 발달하면서 시작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1920년대 이후에 나타났다.

낭만적 사랑이란 거짓말이다. 사랑하는 연인 대부분은 불평등하고 종속적 관계를 유지한다. 때로는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행해지는 폭력과 억압에 노출되기도 한다. 자신과 가족 그리고 이웃을 갈등과 파멸로 이끌기도 한다. 사랑이 좋은 것이라면 결론이 항상 해피엔딩이어야 하는데 현실은 비극인 경우가 더 많다.

미국의 정신과의사 스캇 펙 박사는 ‘아직도 가야할 길’에서 사랑에 빠지는 것(fall in love)이 사랑이 아니라 강력한 오해라고 주장한다. 첫째 이유는 성적 욕망이 사랑에 빠지는 원인이기 때문이다. 성적 자극이 없다면 자신을 억제할 수 없을 정도로 깊이 빠지지 않는다. 어린이 또는 동성 친구들을 아무리 사랑한다 하더라도 성적 자극이 없다면 자제력을 잃을 만큼 깊은 사랑에 빠지지 않는다. 둘째, 사랑에 빠지는 경험은 예외 없이 일시적이다. 시간이 지나면 사랑은 깨어난다. 황홀한 사랑은 지나가며 영원히 이어지는 허니문은 없다. 꽃은 피어날 때 이미 시들 날이 정해진다.

낭만적 사랑이라는 신화는 거짓이지만, 종족보존을 위해 필요하다. 사랑에 빠지는 것이 참 사랑은 아니지만, 유전자에 기록된 이 본능이 없었다면 많은 사람들은 결혼을 피했을 것이다. 사랑에 빠지는 행동은 일종의 퇴행이다. 사랑에 빠지면 나와 그 사람이 하나가 되고, 도덕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며, 황홀한 무아지경을 경험한다. 사랑에 빠졌을 때 비현실적 느낌, 전지전능한 느낌, 모든 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느낌. 이것은 두 살 난 아이가 느끼는, 자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착각하는 것과 같다. 사랑의 힘이 약해지면 서서히 또는 갑자기 제정신이 돌아온다. 이때 두 사람은 헤어지거나 새로운 사랑을 시작한다. 한 쌍의 연인이 사랑에서 빠져나올 때, 그제야 비로소 참사랑, 건강한 사랑을 할 수 있다.

스캇 펙 박사는 사랑을 ‘자기 자신이나 타인의 영적 성장을 위해 자신을 확대시켜 나가려는 의지’라고 정의한다. 사랑은 남 뿐 아니라 자신도 포함한다. 자신과 타인의 발전을 동시에 추구한다. 사랑이 지향하는 목표나 목적이 영적 성장이어야 한다. 결과가 영성의 퇴보 또는 파괴라면 그것은 진정한 사랑이 아니다. 사랑은 자기 자신을 확대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이다. 한계를 뛰어넘고 발전하려면 노력이 있어야 한다. 사랑을 통해 사람은 이전보다 더 큰 존재로 성장할 수 있다.

사랑은 표현되어야 한다. 아무리 사랑한다고 말해도 사랑이 행동으로 나타나지 않는다면 사랑이 아니다. 자신을 사랑할 때 노력할 수 있다. 사랑을 위해 노력할 때 성장한다. 사랑을 통해 자신이 큰다. 그리고 사랑으로 타인을 성장시킨다. 나와 너의 영적성장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때, 건강한 사랑 행복한 사랑 참사랑은 비로소 실현된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1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