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와 나의 모든 봄날들(송정림 지음)= 드라마 작가 송정림이 썼다. 병으로 엄마를 떠나보낸 후 함께했던 지극히 평범했던 일상의 시간들을 복기한다. 엄마를 위로하는 시간이 남은 시간들을 살아낼 자신을 위로하는 힘이 될 것이란 믿음으로 엄마와 나만의 버킷 리스트를 작성하기 시작한다.
엄마와 안경점에 가기, 스마트폰 이모티콘 선물하기, 엄마 지인들에게 한 턱 쏘기, 건강 검진 같이 받기, 노래 플레이리스트 공유하기. 책에 실린 버킷 리스트는 무엇 하나 거창하지 않다. 알에이치코리아/240쪽/ 1만4천원
▲21세기 사상의 최전선(김환석 외 지음)= 브뤼노 라투르, 도나 해러웨이에서 유시 파리카, 그레구아르 샤마유에 이르기까지 오늘날의 대표 사상가 25명의 논의를 명료한 언어로 해설하는 책이다. 지난 20~30년 사이 지구에는 인수 공통 전염병, 기후 위기, 빅 데이터 감시 등 전례 없이 새로운 문제들이 나타나 인류의 삶과 행성 전체의 환경을 급격하게 뒤바꾸고 있다. 그럼에도 여전히 국내의 많은 사상적 담론은 30년도 더 된 낡은 인식 틀에 의존하고 있다.
김환석 국민대 사회학과 명예교수 외 21명이 저자로 참여했다. 아성과 감성/ 328쪽/ 1만8천원
▲백만장자 신데렐라 레슨(카렌 나쓰키 지음)= 회사에 다니면서 사업을 꿈꾸는 여성들이 많다. 전업주부 중에도 자기 사업으로 돈을 벌어 경제적으로 자립하고 싶어하는 이들이 있다. 하지만 대부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어떻게 해야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지를 알지 못해 고민하다가 포기하고 만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중학생 때부터 창업해서 돈을 벌어온 카렌 나쓰키는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돈, 시간, 장소의 자유를 얻는 비법을 제시한다. 북바이북/ 208쪽/ 1만3천500원
▲지쳐 있는 당신에게(안셀름 그린 지음)= 날로 더 많은 사람이 탈진을 호소한다. 힘이 다 빠져 주저앉을 것만 같다고 말한다. 그들은 스스로 속이 텅 비고 말라 버렸다고 느낀다. 독일의 영성가 신부인 저자는 흐린 샘과 맑은 샘이란 표상을 우리에게 제시한다. 흐린 셈은 부정적 감정과 파괴적인 삶의 패턴으로 오염된 원천이다. 우리는 흐린 샘을 통과해 더 깊이 파 내려가야 한다. 우리 영혼 저 깊은 곳에 이르러 맑은 샘을 만나야 한다. 본드출파사/ 216쪽/ 1만6천원
▲인생사계(제3의 카운슬러 지음)= 혼자서는 살 수 없는 세상에서 서로 소통하고 보듬고 격려하고 도와주는 따뜻한 세상을 바라는 마음을 담은 책이다. 함께 사는 세상을 위해 스스로부터 바꿔보려는 삶의 '새 의지'를 담았다. 현재 공직에 재직 중인 저자는 소심하게 움츠러든 채로 있지 않고 더 이상 세상이 재미없고 희망이 없다고 마음 굳히지 않기 위해 이 책을 출간했다. 세상을 향한 의미심장한 메시지를 전해준다. 북갤러리/ 200쪽/ 1만4천원
▲유스퀘이크, 청년의 반란 4.0: 밀레니얼 경제학(로키 스코펠리티 지음)= 유스퀘이크라는 단어는 '청년이 하는 행동이나 이것이 끼치는 영향에서 비롯되는 의미 있는 정치적 ·사회적 변화로 정의된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시대를 좌우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움직임과 관련해 이 유스퀘이크라는 단어는 굉장히 심대한 의미를 지니게 된다. 중요한 것은 밀레니얼 세대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연관된 행동 변화와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 새롭게 떠오른 기술이 하나로 수렴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재승출판/ 272쪽/ 1만5천원
- 대장간에 남아 있는 우리의 모습 "누군가 기록해두지 않으면 영영 사라질 우리들의 이야기이다. 그것이 쌓여 이야기가 되고, 역사가 된다. 이 책의 귀함과 무게가 거기에 있다."한때 서울 을지로 7가는 대표 대장간 거리였다. 녹번동,수색, 구파발 등지에도 대장간이 많았다. 그랬던 대장간들이 1970∼80년대 급격한 산업구조 개편과 도시개발을 거치면서 사양길로 접어들었다.이제는 대장간이 모여 있는 곳을 좀처럼 찾아보기 어렵다. 대장간 셋이 붙어 있는 인천 도원동이 국내에 마지막 남은 대장간 거리라 할 수 있다.도원역 부근에 있는 인일철공소, 인천철공소, 인해대장간 중 맏형 격은 1938년생 최고령 대장장이 송종화 장인이 운영하는 인일철공소다.책 '대장간 이야기'는 사라져가는 우리 시대의 마지막 장인 대장장이와 대장간의 모든 것을 담았다.저자는 대장간 현장과 거기서 일하는 대장장이들, 대장간에서 만들어낸 연장들을 사용하는 우리 삶의 현장을 누빈다.역사 속 대장장이들이 어떻게 그려졌는지, 대장간이나 대장장이는 우리 문화에서 어떤 모습으로 남아 있는지도 살핀다.저자는 또 대장간이 우리말의 아주 오랜 곳간임에 틀림 없다고 말한다.이 책에는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 때 참전한 명나라군에 건넨 선물 중 휴대용 불붙이는 도구 부시가 있었다는 이야기가 있다.당시 이순신 장군이 부시를 일컬어 적었던 화금(火金)은 불을 일으키는 쇠라는 말이다. 부싯돌을 쳐서 불을 일으키는 쇳조각이 부시인데, 그 어원을 따져보면 불과 쇠가 합쳐져 이뤄진 말이다.이 책은 지금까지 명맥을 이어온 우리 대장간과 대장장이의 세계를 현장에서 관찰하고 정리한 결과물이다. 대장간과 관련한 거의 모든 것이 담겨 있다. "대장간의 인문학적 향기를 다양한 관점에서 드러내고자 애썼다"고 말하는 저자는 대장간 현장과 거기서 일하는 대장장이들, 나아가 대장간에서 만들어낸 연장들을 사용하는 우리 삶의 현장 속을 누빈다. 또한 역사 속에서 대장장이들이 어떻게 그려졌는지, 대장간이나 대장장이는 우리 문화 속에서 어떤 모습으로 남아 있는지도 살핀다. 이 책은 우리나라 대장간 다섯 곳, 일본의 다네가시마 대장간 한 곳의 현장 모습을 보여준다. 인천의 도심 한복판에 있는 네 곳 등인데, 이제는 모두 70대 이상의 노인 혼자서 일한다. 젊은 누구도 대장간 일을 배우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노인 대장장이들이 일을 그만두면 그 대장간들은 영영 사라지고 말 것"이라고 저자는 아쉬워한다.뭐니 뭐니 해도 가장 고마운 건 이때껏 대장간 현장을 지켜내온 이 땅의 나이 드신 대장장이 장인들이다. 힘에 부칠 때마다 대장간 현장을 찾아 그분들의 망치질 소리를 들으며 힘을 얻고는 했다.대장장이와 도구, 그리고 쇠. 대장간의 3요소라고 할 수 있다. 대장장이가 있어야 쇠를 달구고 두들겨서 뭔가를 만들 수 있다. 원자재인 철물이 없어도 대장간은 돌아가지 않는다. 기술을 가진 대장장이나 원재료인 쇠 말고도 화로, 모루, 망치, 집게 같은 필수 도구가 있어야 한다. 대장간 일은 쇠를 불에 달구는 작업이 우선이다. 화로에는 풀무가 따라붙는다. 바람이 없으면 화로에 불길을 일으킬 수 없기 때문이다.대장간 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게 성냥이다. 충청도 등 일부 지역에서는 대장간을 승냥깐이라 한다. 이 승냥이라는 말이 성냥에서 나왔다.최민석기자 cms20@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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