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스트 '비아 첨단마을 옛 이야기' 출간
외부 저자들 대상 출판 공모사업 선정
지명유래 비아오일장 이주민 역사 다뤄
"과거 삼소동에 속한 오룡마을과 치촌마을은 평지지형을 이루고 있어 과수원과 축사가 산재해 있었다. 또한 공동묘지가 있어서 묘들이 지천으로 널려 있었다. 그래서 토공은 묘를 옮기는 데 골머리를 앓았다. 이장절차는 우선 묘지 주인을 찾아서 통지문을 보내 옮겨가도록 한 후 작업이 완료되면 보상금을 지급했다. 그런데 주인이 없는 무연고 묘나 허위 신고가 종종 있어 애를 먹기도 했다.치촌마을 묘지를 이장하는 중에 특이한 일이 있었다. 이 마을 80세 할아버지 한 분이 이미 이장한 묘 자리에 또 한 개의 묘가 있다는 것이다. 토공 관계자는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됐지만 워낙 강하게 주장해 반신반의하는 생각으로 포클레인을 동원해 개장 작업을 벌였다."('비아 첨단마을 옛 이야기' 중 일부)
광주 광산구 비아 일대는 지난 1993년 첨단단지가 개발되기 전까지만 해도 전형적인 농촌마을로 선사시대 이래 유구한 농경문화를 간직해 왔다. 지리적으로는 영산강 유역에 인접한데다 광주의 길목에 위치해 타 지역과 교류가 빈번한 까닭에 독특한 역사와 문화를 형성해 온 곳이다.
이렇듯 광주 비아 일대 옛 마을에 살았던 원주민들의 향수를 일깨우고, 현재 거주하는 주민들의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애착심을 북돋우기 위한 책이 나왔다.
광주과학기술원(총장 김기선·이하 지스트) 출판부인 지스트 프레스(GIST PRESS)는 광주 첨단과학단지에 편입된 광산구 비아 일대 옛 마을의 과거 생활상을 기술한 '비아 첨단마을 옛 이야기'를 출간했다.
이 책은 모두 5부로 구성됐다. 제1부 비아땅 이야기에서는 비아의 지명 유래와 까마귀 서식지, 근대 시대 제도 변화를 , 제2부 근대화의 시발점에서는 비아오일장을 비롯 비아초등학교·무양중학교의 설립과정, 비아극장 실체를 옛 문헌자료를 바탕으로 조명했다. 이어 제3부 첨단단지 조성과정에서는 편입된 마을들의 모습과 이주민들의 대응 움직임을 살폈으며 제4부에서는 무, 배, 막걸리, 옹기 등 비아의 특산물과 역사 유산을 기술했다. 마지막 제5부에서는 원주민들의 고향 회상과 현재의 마을 공동체 문화를 수록했다.
비아 일대는 특히 근대화 과정에서 국도 1호선이 통과하고 이를 계기로 일본인들이 이주해 과수원 지대를 조성하면서 변화가 시작됐다.
이러한 입지적 특성으로 1990년대 정부의 첨단과학산업 육성 정책에 따라 이곳에 첨단단지가 들어섬으로써 광주의 생산도시화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지역으로 탈바꿈했다. 그러나 갑작스러운 개발로 인해 마을의 풍광은 사라지고 원래 지역 주민들은 뿔뿔이 흩어져 전혀 낯선 신도시로 변했다. 동시에 이곳에 깃들었던 마을의 역사와 생활 풍습이 불가피하게 해체되는 운명을 맞기도 했다.
책 저술은 비아가 고향인 박준수 광주매일신문 주필이 맡았다.
그는 지스트 10년사와 25년사 집필에 참여한 인연과 지스트 프레스가 외부 저자들을 대상으로 처음 실시한 출판 공모에 참여해 이번 책을 저술했다.
지스트는 캠퍼스가 비아 첨단지역에 자리해 있다는 특성과 박 주필의 제안이 큰 의미가 있다고 보고 비아 첨단마을 옛 이야기를 책으로 발간했다.
박준수 주필은 "비아 지역은 광주의 한 관문으로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간직한 곳"이라며 "산업화 물결 속에 옛 모습이 많이 사라졌지만 태어나고 자란 고향의 역사와 문화를 기록하고 알리기 위해 책을 집필했다"고 밝혔다.
지스트 김기선 총장은"이 책이 첨단의 옛 주민들에게는 정겨운 고향의 흙냄새를 일깨워 주고, 현재 살고 있는 주민들에게는 공간에 대한 애착심을 갖게 함으로써 문화적 연대감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아라며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교감하는 데 가교(架橋) 역할을 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비아 첨단마을 옛 이야기'는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구매 가능하며, 지역 내 공공 도서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다.
최민석기자 cms20@srb.co.kr
- 대장간에 남아 있는 우리의 모습 "누군가 기록해두지 않으면 영영 사라질 우리들의 이야기이다. 그것이 쌓여 이야기가 되고, 역사가 된다. 이 책의 귀함과 무게가 거기에 있다."한때 서울 을지로 7가는 대표 대장간 거리였다. 녹번동,수색, 구파발 등지에도 대장간이 많았다. 그랬던 대장간들이 1970∼80년대 급격한 산업구조 개편과 도시개발을 거치면서 사양길로 접어들었다.이제는 대장간이 모여 있는 곳을 좀처럼 찾아보기 어렵다. 대장간 셋이 붙어 있는 인천 도원동이 국내에 마지막 남은 대장간 거리라 할 수 있다.도원역 부근에 있는 인일철공소, 인천철공소, 인해대장간 중 맏형 격은 1938년생 최고령 대장장이 송종화 장인이 운영하는 인일철공소다.책 '대장간 이야기'는 사라져가는 우리 시대의 마지막 장인 대장장이와 대장간의 모든 것을 담았다.저자는 대장간 현장과 거기서 일하는 대장장이들, 대장간에서 만들어낸 연장들을 사용하는 우리 삶의 현장을 누빈다.역사 속 대장장이들이 어떻게 그려졌는지, 대장간이나 대장장이는 우리 문화에서 어떤 모습으로 남아 있는지도 살핀다.저자는 또 대장간이 우리말의 아주 오랜 곳간임에 틀림 없다고 말한다.이 책에는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 때 참전한 명나라군에 건넨 선물 중 휴대용 불붙이는 도구 부시가 있었다는 이야기가 있다.당시 이순신 장군이 부시를 일컬어 적었던 화금(火金)은 불을 일으키는 쇠라는 말이다. 부싯돌을 쳐서 불을 일으키는 쇳조각이 부시인데, 그 어원을 따져보면 불과 쇠가 합쳐져 이뤄진 말이다.이 책은 지금까지 명맥을 이어온 우리 대장간과 대장장이의 세계를 현장에서 관찰하고 정리한 결과물이다. 대장간과 관련한 거의 모든 것이 담겨 있다. "대장간의 인문학적 향기를 다양한 관점에서 드러내고자 애썼다"고 말하는 저자는 대장간 현장과 거기서 일하는 대장장이들, 나아가 대장간에서 만들어낸 연장들을 사용하는 우리 삶의 현장 속을 누빈다. 또한 역사 속에서 대장장이들이 어떻게 그려졌는지, 대장간이나 대장장이는 우리 문화 속에서 어떤 모습으로 남아 있는지도 살핀다. 이 책은 우리나라 대장간 다섯 곳, 일본의 다네가시마 대장간 한 곳의 현장 모습을 보여준다. 인천의 도심 한복판에 있는 네 곳 등인데, 이제는 모두 70대 이상의 노인 혼자서 일한다. 젊은 누구도 대장간 일을 배우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노인 대장장이들이 일을 그만두면 그 대장간들은 영영 사라지고 말 것"이라고 저자는 아쉬워한다.뭐니 뭐니 해도 가장 고마운 건 이때껏 대장간 현장을 지켜내온 이 땅의 나이 드신 대장장이 장인들이다. 힘에 부칠 때마다 대장간 현장을 찾아 그분들의 망치질 소리를 들으며 힘을 얻고는 했다.대장장이와 도구, 그리고 쇠. 대장간의 3요소라고 할 수 있다. 대장장이가 있어야 쇠를 달구고 두들겨서 뭔가를 만들 수 있다. 원자재인 철물이 없어도 대장간은 돌아가지 않는다. 기술을 가진 대장장이나 원재료인 쇠 말고도 화로, 모루, 망치, 집게 같은 필수 도구가 있어야 한다. 대장간 일은 쇠를 불에 달구는 작업이 우선이다. 화로에는 풀무가 따라붙는다. 바람이 없으면 화로에 불길을 일으킬 수 없기 때문이다.대장간 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게 성냥이다. 충청도 등 일부 지역에서는 대장간을 승냥깐이라 한다. 이 승냥이라는 말이 성냥에서 나왔다.최민석기자 cms20@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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