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어민들, 전남 해상풍력 사업에 반발

입력 2020.06.19. 17:25 도철 기자
입지재조정 등 현실적 보호보책 마련 촉구
전남도 "수협 간담회를 통해 의견 교환"
전남도청 전경.

전남도가 역점사업으로 추진 중인 해상풍력사업에 어업인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21일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 소속 '전남 해상풍력 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최근 수협 전남본부에서 전남 연안에 추진 중인 대규모 해상풍력발전소 조성과 현재 진행 중인 전남 해양공간계획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대책회의는 전남 관내 조합장과 상임이사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전남도는 주요 역점사업인 '블루 이코노미'의 하나로 8.2GW(기가와트) 규모의 해상풍력단지를 전남 연안바다에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김영록 전남지사가 광폭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김 지사는 지난 2월 국무총리 및 청와대 정무수석을 면담했고 지난 5월28일과 6월8일에는 해수부·산업부 장관과의 면담을 통해 ▲해상풍력에 대한 국비 지원 ▲해상풍력 예정지 해양공간계획 상 에너지개발구역 지정 등 중앙정부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을 요청한 상태다.

이에 대해 전남지역 어업인들은 "이해당사자인 어업인 의견 반영이나 의견수렴 절차 없이 발전사업자가 일방적으로 입지를 선정해 해상풍력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어업인들은 특히 계획 중인 해상풍력발전소의 입지를 재조정해서 조업구역을 보장하는 등 어업인에 대한 현실적인 보호대책과 의사결정 과정에서 어업인의 참여방법이 함께 마련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조상 대대로 문전옥답으로 일궈온 바다에 갑자기 발전사업자가 풍황계측기를 설치하는 방식으로 해상풍력을 추진하고 있다"며 "절차와 원칙을 준수해 객관적이고 공정한 해양공간계획을 수립해 달라"고 주장했다.

이날 대책위에서는 전남 수산인과 수산업계 전체가 모여 전남지사 항의방문과 함께 주요 어종의 금어기가 시작된 시점 이후에 대규모 수산인 총궐기 대회를 개최하기로 결의했다.

이에 대해 전남도는 23일 수협 전남본부장과 지역수협조합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고 의견을 나눌 계획이다.

전남형 일자리의 핵심 사업이자 미래 먹거리 사업으로 해상풍력사업을 추진 중인 전남도는 어업인들의 권익을 보호하면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가겠다는 방침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현재 사업추진 부서에서 의견을 수렴하고 있는 상태인데 어업인들이 반발하고 나서면서 난감한 상황"이라며 "무조건적인 반대가 아닌 권익 보호 측면에 대한 요구인 걸로 보고 있다.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나누게 되면 좋은 방안이 나올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도철기자 douls18309@srb.co.kr·도철원기자 repo333@srb.co.kr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