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칼럼] 21대 총선 초반 지역 구도 어떻게 흘러가나

@김종석 입력 2020.02.05. 18:00

김종석 상무이사 겸 마케팅사업본부장

시위를 떠난 화살처럼, 2020년 경자년도 2월이다. 그리 보면 2016년 4·13 총선이 엊그제였는데, 4년이 훌쩍 지났다. 21대 4·15총선을 불과 2개월여 앞두고 있다. 여야 할 것 없이 전국적인 구도 짜기와 인물 고르기(공천) 작업이 한창이다. 광주·전남지역 총선 입지자들 또한 모두 ‘내가 적임자’라며 SNS 등을 통한 유권자 공략에 나서고 있다. 유권자들은 시도 때도 없는 문자메시지가 공해에 가깝지만, 후보자들에게는 인생의 명운을 건 ‘자기 알리기’다. 당내 경선이든 본선이든 유권자들의 선택을 받아야하기 때문이다. 21대 총선 초반 지역의 총선 구도를 보기 위해서는 지난 20대 총선의 복기가 필요하다.

현 표심 국민의당 이합집산에 염증

지난 20대 총선의 호남 표심은 당시 국민의당에 대한 전폭적 지지로 표출됐다. 이전까지 보여 온 더불어민주당의 행태에 실망한 민심이 제3당을 선택한 것이다. 국민이 당시 집권여당인 새누리당을 심판했다면, 호남은 제1야당인 민주당에 회초리를 들었다. 국민의당은 호남 28석 중 23석을 차지한 반면, 민주당은 3석에 그친 것. 당시 필자는 본 칼럼란을 통해 국민의당이 승리하는데는 민주당에 대한 세가지 공세가 먹혀들었다고 분석했다. 노무현 참여정부 시절의 ‘호남 홀대론’과 ‘친노’ 진영에 대한 반감, 그리고 김종인 대표의 비례대표 2번 ‘셀프공천’ 파동이다. 결국 이같은 공세를 바탕으로 한 ‘호남정치 복원론’이 위세를 떨치면서 신생정당 국민의당이 호남에서 압승을 거둘 수 있었다.

당시 국민의당이 호남 정치의 판을 녹색으로 채색했다면, 올해 총선은 어떤 구도로 짜여질까. 먼저 전국적으로 ‘일여다야’ 구도가 명약관화하다. 연동형 비례대표 의석 수가 55석을 차지하는 만큼 집권여당인 민주당은 물론 자유한국당 등 모든 정당이 후보를 내면서 정당득표율 높이기에 나설 것이기 때문이다. 자유한국당 등 보수진영은 호남지역에서 미미한 지지율을 보이고 있다. 그래 민주당과 제3지대 통합신당, 안철수 신당, 정의당 그리고 무소속간 경쟁 구도가 예상된다.

또 하나의 구도는 제3지대 신당이 얼마나 지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있느냐다. 대안신당과 평화민주당,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들이 한 지대로 모여 민주당 후보와 일대 일 대결을 만드는 구도이다. 하지만 각종 여론 조사에서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에 대한 지지율이 높은 호남 표심을 감안하면, 제3지대 신당 후보들에게 녹록치 않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가장 흥미를 끄는 구도는 여당과 야당 중진 현역의원과의 대결이다. 지난 총선에서 국민의당 후보로 당선된 뒤 평화민주당과 대안신당, 바른미래당으로 쪼개졌지만 제3지대 신당 통합의 ‘명분’과 ‘조직력’을 잘 버무리면 시너지 효과도 가능하다. 결국 광주·전남 지역의 이번 총선 최대 관심 구도는 박주선·천정배·김동철·장병완·주승용·박지원 의원 등 중진 야당 의원들이 몇 명이나 생환할 지에 모아질 듯하다.

중진 야당 의원 얼마나 생환할 지 포인트

지난 4·13 총선에서 필자를 포함한 지역 유권자들은 모처럼 ‘선택의 호사’를 누렸다. 지역민은 이전까지 민주당의 ‘정권교체 프레임’에 갇혀 있었다. 그 프레임은 선거 때마다 민주당에 몰표를 던지게 했다. 그 결과 호남 유권자들의 선택권은 무시해도 된다는 식의 ‘호남 패권주의’를 강화시켰다. 이에 염증을 느낀 호남표심은 지난 총선에서 제3지대 정치의 가능성을 보여 주겠다며 호소한 국민의당 후보를 대거 당선시킨 것. 그러나 국민의당이 쪼개지면서 ‘호남정치 복원론’은 허구이고 자신들의 이익에 따른 이합집산이었다는 인식을 지역민에게 심어주었다. 현재 지역 표심은 민주당 후보를 대거 당선시킬 가능성이 다분하다. 그러자 민주당은 호남 지역 선거대책본부장에 지역과 관계가 없는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거명하는 등 오만이 되살아나고 있다. 이번 총선은 오만과 이합집산이 아닌 인물과 정책의 경쟁구도가 됐으면 한다. 그래야 호남 유권자들의 선택의 폭 또한 넓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