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29(일)
현재기온 3.4°c대기 좋음풍속 0.7m/s습도 63%

"온라인 홍보로 고객 호기심 유발하세요"

입력 2020.11.20. 16:45 수정 2020.11.20. 18:38
'코로나 극복 앞장’전남신용보증재단
<2>컨설턴트가 만난 소상공인 이야기
송홍민 시너지경영컨설팅 대표
차별성·트렌드·홍보 3박자 필요
손님이 원하는 상품·메뉴 정해야
송홍민(사진 오른쪽) 시너지경영컨설팅 대표.

"같은 동네에 비슷한 다른 점포가 많은데요, 고객들이 그 곳에 가지 않고 사장님 가게로 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전남신용보증재단의 전남도자영업종합지원센터에서 소상공인들을 위한 컨설팅을 해 주고 있는 송홍민 시너지경영컨설팅 대표가 소상공인을 만났을 때 하는 첫 질문이다.

질문에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송 대표가 바라는 마음은 바로 '차별성'을 알고 있는 지의 여부다. "소상공인 컨설팅을 나가면 대부분 상처를 안고 계신 분들이어서인지 관심을 가지려 하지 않고 시큰둥한 반응이 많습니다. "소상공인들 입장에서 볼 때 컨설팅이 '뭐 별 도움 되겠어' 하는 마음도 있고 '전에 도움 받아보니 신통치 않더라 '하는 경험도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그래서 컨설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개선하면 어느 정도 매출에 반영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 중에 하나가 첫 질문인 '내 가게의 차별성'이고 두번째는 '트렌드 분석'이다. 업종에 관계 없이 최근의 트렌드를 분석해 주는 네이버 트렌드 무료 검증기능을 활용하면 업종의 트렌드를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순천에서 유명한 맞춤 양복점 컨설팅이 좋은 사례가 됐다.

실력도 좋고 홍보비도 만만치 않게 쓰고 있지만 최근에는 내리막을 걷고 있다는 양복집에 건넨 송홍민 대표의 솔루션은 바로 '대여업' 이었다. 인터넷을 활용해 트렌드 검색을 해 보니 맞춤 정장에 대한 비율은 거의 바닥이었지만 관련 검색어에서 '대여업' 비율이 급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게 됐다. 컨설팅이 끝난 해당 양복점에는 '양복 대여'라는 문구가 커다랗게 붙었다.

광양에 있는 식당은 조금 다른 솔루션이 제시된 사례가 됐다.

전문식당이라는 자부심이 강한 탓에 메뉴가 단촐한데다 식사 비용이 너무 비싸서 고객을 유인할 메뉴가 필요하다는 솔루션을 제안한 것이다. 다행히 몰래 들어가 먹어 본 음식은 맛이 있고 정갈해서 고객들 부담을 덜어 줄 메뉴를 선택하게 하고 그 손님들이 특별한 날에 간장 게장을 사 먹을 수 있도록 하는 해결책이었다.

식당의 메뉴가 선택될 때도 트렌드 분석 기법이 적용된 것은 당연했다.

송홍민(사진 왼쪽) 시너지경영컨설팅 대표

컨설팅 과정에서 제시된 마지막 방법은 바로 '고객이 원하는 것'이다.

"칼국수 집에서 비수기인 여름 메뉴를 정하는데 김치말이 국수, 물냉면, 칡냉면, 냉콩물국수 등에서 당신은 어떤 메뉴를 선택하시겠습니까?" 라는 질문이 이어졌다. "대부분의 소상공인들의 답은 자신이 맛있게 만들 수 있는 음식을 선택합니다. 그렇지만 맛있는 음식보다는 최근 고객들이 어떤 음식을 선택하는지를 분석해 메뉴를 정하고 그 음식을 맛있게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송 대표가 제시하는 컨설팅 중에 차별성과 트렌드 분석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온라인 홍보다.

"수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정보를 얻어가고 다른 사람의 경험을 공유하는 점을 적극 활용해 내 가게와 상품 정보를 SNS 등에 올려 호기심을 유발해 찾아 오게 하고 고객들이 '리뷰'를 작성하게 해서 또 다른 유인책을 만들어 가야 합니다."

도철기자 douls18309@srb.co.kr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srb.co.kr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