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 '인문생태도시'로 거듭난다

입력 2020.05.11. 13:54 선정태 기자
인문학교육·전통정원 특구 지정
인문학과 정원 접목한 사업 추진
대나무 고부가가치 상품 개발
담양군은 최근 중소벤처기업부 제48차 지역특화발전특구위원회 심의를 통해 담양 인문학교육특구에서 담양 인문학교육·전통정원특구로 변경 지정됐다.

국가사적지 소쇄원 등 가사문학의 보고 담양군이 인문학교육과 전통정원 특구로 지정되면서 지속가능한 '인문생태도시'로 자리잡을 수 있게 됐다.

특히 담양 곳곳의 절경에 위치한 정자를 통해 가사문학과 시가문학 등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며' 인문학의 새로운 발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담양군은 중소벤처기업부 제48차 지역특화발전특구위원회 심의를 통해 담양 인문학교육특구에서 담양 인문학교육·전통정원특구로 변경 지정됐다고 밝혔다.

담양군은 최근 중소벤처기업부 제48차 지역특화발전특구위원회 심의를 통해 담양 인문학교육특구에서 담양 인문학교육·전통정원특구로 변경 지정됐다.

지역특화발전특구는 지자체가 지역 특성에 맞는 특화사업계획을 독자적으로 수립하고 중앙정부가 여기에 선택적인 규제 특례를 적용, 특화사업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는 제도로 2004년 9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담양군은 우수한 자연생태자원을 바탕으로 특구의 명칭을 '담양 전통정원 특구'로 지정해 지난 2018년부터 주민공청회, 군의회 의견 청취 등의 과정을 거쳐 중소벤처기업부에 특구 지정을 제안했다. 그러나 정부는 일자리창출과 대규모 산업화 중심 특구 지정 방침을 유지하면서 특구지정에 난항을 겪었다.

담양군은 중소벤처기업부 관계자 면담과 지속적인 업무협의를 통해 일자리 창출, 소재 산업화를 위한 특화사업을 발굴했고, 인문학과 전통정원의 시너지를 통한 정원 산업 발전과 관광소득 창출을 위해 수차례 규제특례사항을 보완, 마침내 중소벤처기업부의 동의를 이끌어내는데 성공했다.

군은 인문학교육에 전통정원 특화사업이 신규로 추가됨에 따라 인문학에 생태와 자연을 의미하는 전통정원을 융합해 역사와 문화예술, 생태환경과 인문학 교육의 조화를 통해 담양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지역 경제발전의 신 성장 동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담양군은 이를 위해 2개 특화사업 8개의 세부사업을 진행할 예정으로 인문학교육 활성화 특화사업에 ▲인문학콘텐츠 개발▲인본중심 인문학 계승 발전▲ 인문학 융복합 활성화 ▲인문학 인프라 구축 사업으로 구성했다. 전통정원 관광자원화 특화사업은 ▲전통정원 문화 공간 확충 ▲전통정원 운영 활성화 ▲정원전문인력 양성 ▲정원 산업 육성 및 상품화 사업 등이 추진된다.

특히 전통정원 관광 자원화를 위해 남도 정원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한국 전통정원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융복합 정원문화를 조성할 방침이다. 또 전국의 지방정원 생태를 복원하기 위한 운영·관리와 정원 운영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정원 탐방 운영 프로그램을 위한 해설사를 양성하고 담양의 명물인 죽순 가공상품을 개발하고 대나무 가공·고부가가치 소재 기술도 개발한다.

담양군은 이를 통해 2024년까지 1천373억 원의 생산유발과 약 1천27명의 고용 창출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최형식 담양 군수는 "이번 인문학교육·정원 특구지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브랜드 가치 향상, 관광수입 등으로 인한 일자리 창출 효과 등 미래가치가 매우 클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지정과 함께 생태도시의 강점을 활용한 담양식 그린뉴딜정책도 차질 없이 추진해 담양의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선정태기자 wordflow@srb.co.kr·담양=정태환기자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