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마감
박해현의 새로 쓰는 전라도 마한사
-
토기·고분 등 독자문화 형성한 고대왕국의 원형박해현의 새로 쓰는 전라도 마한사Ⅱ
<9> '마한 르네상스'를 꽃피운 '영산 지중해', 馬韓2021.02.09@ 김승용 -
마한인의 견고한 토착성, 고유문화·정체성 지켜냈다새로 쓰는 전라도 마한사Ⅱ<8>지석묘와 전라도 정신(下)
2020.10.26@ 김승용 -
마한시대 형성된 전라도 정신, 광주정신까지 이어져새로 쓰는 전라도 마한사Ⅱ<7> 지석묘와 전라도 정신(上)
2020.10.19@ 김승용 -
마한인들 금·은보다 귀히 여긴 구슬, 옷에 달았다새로 쓰는 전라도 마한사Ⅱ<5>유물로 본 마한
영암 시종 옥야리·신연리·내동리 등
영산강유역 모든 고분서 구슬 발견
나주 정촌고분서 1천여점 구슬 출토
복암리고분 출토된 소·말뼈로 미뤄
마한사회에 '순장 풍습' 사실로 추정
전형적 '후장' 대표 장례문화 엿봐
2020.10.12@ 김승용 -
백제 멸망에도 마한의 정체성은 강고하게 유지됐다새로 쓰는 전라도 마한사Ⅱ<6>고유한 정체성
서로 경쟁하면서도 먼저 양보
금은 보다 옥을 더 귀히 여김
마한지역의 고유 문화적 특질
백제 멸망 후 당나라가 설치한
통치기구 중 마한도독부 존재
'백제, 옛 마한 속국' 의식 반영
2020.10.12@ 김승용 -
마한인들 유이민 아닌 토착세력으로 순장풍습 있었다새로 쓰는 전라도 마한사Ⅱ
<4>문헌에 보이는 마한사회의 성격
2020.09.01@ 김승용 -
마한은 삼한의 뿌리이자 한국 고대사의 뿌리였다새로 쓰는 전라도 마한사Ⅱ<3> 문헌에 보이는 마한
2020.08.18@ 김승용 -
마한사회 성격 알 수 있는 사료들, 교과서에 기재돼야새로 쓰는 전라도 마한사Ⅱ
<2>한국 고대사의 뿌리 마한, 교과서에서 사라지고 있다(下)
2020.08.06@ 이석희 -
한국 고대사서 마한의 역사적 위치 확고히 다진다새로 쓰는 전라도 마한사Ⅱ
<1> 한국 고대사의 뿌리, 교과서에서 사라지고 있다(上)
2020.07.20@ 이석희 -
박해현의 새로 쓰는 전라도 마한사 14. 우리나라 해양신앙의 기원, 남해신사(南海神祠)(下)마한 시기남해포에 해신제 올리는 제당 있었을 듯2020.02.06@ 김혜진
-
박해현의 새로 쓰는 전라도 마한사 13. 우리나라 해양신앙의 기원, 남해신사(南海神祠)(上)고려 초부터 국가가 해신제 주관한 유일의 해신당2020.01.06@ 김승용
-
박해현의 새로 쓰는 전라도 마한사 12. 마한 정체성과 장보고(下)영암 선암마을 전승 출생설화에 역사적 사실 암시2019.12.23@ 김승용